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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NAT 홀펀칭 성공률에 대하여..

Posted: 2006-07-31 15:24
by raonhaje
P2P FPS 게임을 브라질로 수출하게 됐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홀펀칭 성공률이 90% 정도 되고,
실패한 10%의 유저들에 대해서 Relay 서버를 이용하게 했었습니다.

그런데 현지 오픈테스트를 하니까, 홀펀칭 성공률이 10%나 될까 말까 하네요.
덕분에 Relay 서버까지 과부하 때문에 불안해지고 해서..

브라질 서비스 경험있으신분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특히 홀펀칭 성공률이 대강 몇%쯤 되는지 귀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 해외 NAT 홀펀칭 성공률에 대하여..

Posted: 2006-07-31 15:32
by zupet
혹시 UDP 포트를 ISP에서 막아놓은 것 아닐까요? 현지에 기술 인력이 있다면 이런저런 테스트를 부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Posted: 2006-08-28 10:13
by laster40
제가 직접 서비스 한건 아니고 저희팀분이 서비스 했었습니다. 물론 저도 서버 프로그래머이기에 대충 들은거고....

첨에 브라질 서비스 할때 저희두 10% 도 안되었던거... 이것저것 뜯어 보니 잘못된 부분이 많더군요...( 직접 개발한게 아니었었음 OTL )

지대로된 홀펀칭을 구현하고...테스트 하니 거의 70~80%는 성공 했었습니당... 물론 서비스엔 지장없었고... 릴레이 서버를 따로 빼서 구현하려 했었던거 였는데... 그럴필요도 없더군요... 게임이 패킷 양이 누가 분석한거 보니깐 국내 최대 -_-;;; 패킷 양이던데... 잘됩니다. 브라질이 pc방두 거의 512k 이라구 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