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1 글 3.2] 알파베타 가지치기를 이용한 장기게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비회원

알파베타 가지치기를 이용한 장기게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Post by 비회원 »

밑에 보니까 마소어딘가에 강의가 있다고 하는데 어디인지 잘 안보여서...

그리고 프로그램의 세계인가하는 잡지에 있다고 하는데...

사이트가 사라진건지 연결이 안되네요...

혹시 제대로된 강좌 같은거 아시는분 가르쳐 주세요
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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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쌀밥 »

가지치기가 뭐죠??;

장기 게임이라면 일반적으로 min-max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나요?

min-max 의 번역된 표현이 가지치기..??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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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Post by 비회원 »

학교다닐때 AI교재에 branch-pruning 이라고 봤던거 같네요.
min-max트리 전체를 탐색하고 수를 두기에는 힘드니까.
대충보고 아니다 싶은 브렌치는 탐색을 안하는 거 같았던 기억이...

그 강좌가 아니더라도 왠만한 AI책에서 비슷한 내용을
찾으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알파베타 가지치기는 min-max검색을 할때 일일이 다 검색하면 양이 너무 많으니까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걸 알파베타 가지치기 라구 하거든여.....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예전에 마소에 나왔던것 같네요.. 8년전이던가..
컴퓨터 실력이 3급정도 실력이었던것 같습니다.
무슨 알고리즘인지는 기억안납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마소가 아니고 프로그램세계로 알고 있어요.
자료는 www.gameai.net 에 있어요.
(다운 안되면 플래시겟으로 다운 받아보세요)
evil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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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장기

Post by evilblue »

학교다닐때 AI 수업 프로젝트로 장기게임 만들었었는데, 그때 바다장기라는 프로그램을 참고했었습니다.
프로그램 도움말에 구현방식이 간단히 쓰여있었습니다.

바다장기는 각 장기말에 가치값을 두고 알파베파 가지치기 + min max로 다음 수를 결정합니다.
보통 말의 가치값은 1~15정도에 왕은 1000인가로 둡니다.
또, 자기가 둔 수에 대한 값을 판별할때 졸 같은 경우는 전진하거나 다른 졸 옆에 붙을때 가중치를 준다던지합니다.
수 읽기 깊이를 많이두면 잘 두기야 하겠지만, 부하가 너무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이 방식은 정석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기서적등을 통해 초반 정석패턴을 적용하고 중후반부에서는 수읽기를 쓴다면 이기기 힘들거 같군요 +_+
bluei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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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gameai.net 에 있는 PDF를 참고 하시면 될겁니다.

Post by blueiur »

저도 그 PDF 문서를 기반으로 만들었고요,
거기 AI 쪽 소스는 100% 다 있습니다.

먼저 클라이언트 코드? 를 만들어 보시면, 적용할 수 있을듯 하네요 ..
Code.
allin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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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예전 프로그램 세계에서 연재된 적이 있는 주제입니다.

Post by allinux »

1999년 12월호부터 연재 되었었습니다.

minimax 알파베타 가지치기 알고리듬을 사용했으며 구현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제가 pdf문서 하고 샘플소스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올려드리고 싶은데 이곳 어디에 올리면 되는지요?
이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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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ined: 2002-09-11 03:12

Post by 이재식 »

ㅠ_ㅠ 난 3급도 안되다니.. 장기만들라고 하면 막막..
이재식/전주: 김제에서농사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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