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D 세계변환 뷰변환 투영변환...

프로그래밍 일반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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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선

D3D 세계변환 뷰변환 투영변환...

Post by 영선 »

정말 일주일간 여기저기 책보고 소스도 이리저리 고쳐보고
했는데도 정말이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directdraw에서 3D로 넘어온지 일주일이 다 되어가는데 난감하군요.
좀 귀찮으시더라도 어린양 구제하는 샘 치고 정말이지 딱 뿌러지게
일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에효... 난 왜 이렇게 무식할까...
푹푹....
아이큐는 2000인데... 너무 어려운가?
zu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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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영에 대한 문제는..

Post by zupet »

안녕하세요. 매크로 없는 메비~랍니다.

3D 책을 붙잡고 계신가요..? 백날 잡고 생각해봐야 깨끗한 설명은 없을 겁니다. 투영에 대해서 나와있는 고등학교 수학책과(여긴 간단히 나와있죠.) 대학에 들어가면 이공계생은 대개 한번씩 보는 선형대수학을 보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일단 큰 서점에 가서 선형대수학관련 서적을 찾아서 필요한 부분 몇페이지를 읽어보시고 정 힘들다고 생각되면 그대로 사갖고 나오시면 됩니다. ^_^

수학이 싫으시다면 조금더 쉽지만 노가다성으로 파라메터를 조금씩 바꿔가면서 몸으로 익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절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안되지만 초기에는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런저런 구현을 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꼭 해두시는 것이 3D 공부하는 것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p.s.문제는.. IQ 2000은 MSX2 호환기종이라는 거죠. (쿨럭)
fastbird

이 책을 참고해 보십시오.

Post by fastbird »

3차원 비행 시뮬레이터 만들기.
정확한 재목인지는 모르겠습니다. 1999년 정도에 나온 책인거 같은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고 3D 구현에 대해 설명해 놓았습니다. 변환에 대한 자세한 자료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 도서관에 구석에 쳐박혀있더라구요.
vividm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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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 문서가 괜찮을듯 싶습니다.

Post by vividmaker »

DirectX 문서에서 DirectX Graphics -> Direct3D Rendering Pipeline
부분에 비교적 간단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된것 같습니다.

행렬에 대한 기초지식 또한 바로 앞 장에 나와있으니
참고 하시면 될듯 합니다.

영어에 익숙하지 않으시면 www.spirit3d.net 에 자료실에 한글판
도움말도 있으니 그거 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책으로는 제가 책은 많이 못 봤는데
제가 봤던 책중에서는
advanced 3D Game Programing Using Direc3D 를 추천합니다.

저는 첨에 책도 잘못 고르고 너무 무대포로 접근해서
3D 개념 잡을때 참 고생했는데
님께서는 책같은 것도 잘 읽고 이해하시고
위에서 말씀하신것처럼 소스코드도 이리저리 만져가면서
잘하시면 빠른 시일내에 습득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vksehf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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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ined: 2003-07-16 14:41

Post by vksehfk »

저같은 경우도... SDK가 많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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