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1 글 3.7] steering behavior vs 그래프 또는 트리 구조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비회원

steering behavior vs 그래프 또는 트리 구조

Post by 비회원 »

AI 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 인데요.

질문이 있어 글 올립니다.

steering behavior 와 그래프가 같이 쓰일 수 있는 건가요?

좀 더 궁금한 점을 설명하면

steering behavior 는 백터를 사용해 PC의 위치 x, y 를 속도에 따라 움직이고

그래프는 맵 전체를 갈 수 있는 곳, 없는 곳을 정한뒤 그래프를 구성 하여

길을 찾는 다던가 노드간 움직인다던가 할 텐데요..

정리하면 steering behavior 는 정형화 되 있지 않는 곳을 마음데로 움직

인다는 느낌이 강하고 그래프는 노드가 정해져 정형화 된곳을 시간에 따라

움직여 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mmorpg 같은 경우 보통 steering behavior 처럼 갈 곳을 정한뒤 속도에 따라

움직이면서 장애물이 있으면 피하고 하는 식으로 구현 할까요? 아님 맵에 대한

그래프가 존재하여 노드를 따라 움직는 쪽으로 구현을 많이 하나요?

제 생각으론 steering behavior 를 쓰는게 좋을 거 같은데.. 실제론 pathfinder 와

같은 엔진을 사용해서 (pathfinder 가 A* 같은 그래프를 사용한 길찾지 ??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구현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AI 가 아닌 일반 유저 pc 가 맵에 표현 될때 단순 x, y 좌표로 표현하는지

아님 어느 그래프의 노드에 위치해 있는지를 묻는 질문 인거 같네요 ㅋ

결론적으로 mmorpg 에서 그래프 구조가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steering 같은 백터

계산에 의한 움직임은 사용을 안하는지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