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듣기로 R2에 기획자가 2명 있는데.. 그 중에 1명은 계약직이라고 들었습니다.. 줄여서 알바..
R2의 PD 김 모군이.. 플머출신이고(RYL온라인).. 지금은 몰겠는데 작년에는 엔진 메인 플머였는데..
기획자가 아예 없다기 보다는.. 기획자를 그냥 테스트 정도로 취급하고 있는듯..
결국 게임성은 그 수준으로 나왔죠..
agebreak wrote:이번달 PC Player라는 게임 잡지를 보니..
NHN의 R2의 개발사 탐방기사가 있더군요..
읽어보는중에 PD의 인터뷰 내용중에
우리회사는 기획자가 없다.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만으로 게임을 개발한다. 그편이 훨씬 의견소통이 잘되고 빠르다
라는 내용이 있더군요. (지금 책이 없어 정확하진 않겟지만... 의도는 저랬습니다 ^^)
그내용을 보니 지인중에 한분도 지금은 상용화된 FPS 게임을 만드셨는데 기획자 없이 게임을 개발했었고.
그 게임은 상용화해서 성공하였습니다.)
지금도 개발자 없이 게임을 만들면서, 기획자의 필요성을 딱히 못느끼겟다고 하시던군요..
요즘 기획자들 하는거 보면.. 크게 딱히 맘에 안드는지라. 웬지 마음에 와닿는..쿨럭~
기획자가 없이 게임을 개발하는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
전 개발자입니다만,
최근의 논의에 "기획자가 필요없다"라는 건 - 게다가 MMORPG 규모의 큰 게임에서 - 좀 받아들이기 힘든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근거로
1. 내가 해 보니 기획자가 필요없더라
2. 기획자가 무성의한 기획서만 넘겨주더라
3. 괜히 의사소통에만 방해되더라
류의 글이 올라오는데요.
그건
"쓸만한 기획자가 없다"라는 뜻으로 해석해야지 "기획자가 게임제작에 필요없다"라는 건 무리한 생각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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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상황에서 "쓸만한 기획자"가 없기 때문에 임시방편으로 "기획자를 배제"한 게임을 만들고 있고, 그럴 수 있겠지만 게임규모가 커지는 시점에서 "기획자가 필요없다"라는 생각은 좀 위험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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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한국 게임업계가 좋은 기획자를 키워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비회원 wrote:전에 듣기로 R2에 기획자가 2명 있는데.. 그 중에 1명은 계약직이라고 들었습니다.. 줄여서 알바..
R2의 PD 김 모군이.. 플머출신이고(RYL온라인).. 지금은 몰겠는데 작년에는 엔진 메인 플머였는데..
기획자가 아예 없다기 보다는.. 기획자를 그냥 테스트 정도로 취급하고 있는듯..
결국 게임성은 그 수준으로 나왔죠..
비회원 wrote:요새 우리나라 게임계의 기획자들이 수준이 낮으니 그런 수준의 기획자가 필요 없다는 말로 보입니다.
그리고 사실 기획서 같은것도 별로 필요가 없는데 게임 개발은 오래걸리고 역동적입니다. 역동적인 개발과정에서 게임의 내용은 변화무쌍하게 개발될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방대한 내용의 기획서를 모두 작성한다는건 삽질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역동적인 개발과정에서 게임내용이 변화무쌍하게 개발되는데 그 방대한 내용이 아무곳에도 안적혀있다는건 안무서우신가요? orz 프로그램쪽으로 비유하자면 코드가 깨속 변하니 코드 도큐먼트나.. 관련문서.. uml, 독시즌따위 작업하는거는 쓸모없다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프로젝트 끝났다 만세~ 하고 한 두어달 후에 잡지사에서 아이템 목록이랑 조건 같은것좀 주세요 했는데. 담당자는 나가고 문서는 없고 해서.. 소스를 뒤진 기억도 있습니다만.. 이게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것도 한번만들고 땡이 아니라. 깨속 수정및 업데이트해야할 온라인 게임이라면요..
윗분들의 이야기가 저는 꺼꾸로 제대로된 기획자가 없으면 아에 게임 제작 자체를 시작하지 말자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R2는 개발자들 스스로가 리니지의 길을 걷겠다고 만드는 게임입니다. ㄱ- 원본이 있는데 기획자 필요 없죠. 그런 사람들을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기술자라고 부르면 적합하지 싶습니다. R2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두 가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나는 '이거 무지 재미있어. 리니지 2 즐. 이게 진짜 리니지의 계승자!' 다른 하나는 '미친 거 아냐? 무단 PK에 리니지 노가다에 영토 앵벌이까지...' 등등...
적어도 프로그래밍과 기획을 다 잘 하는 사람은 한국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는 있지만 실력 있는 기획자는 매우 적습니다.
혹시 기획을 '기존 게임 대충 섞어서 만들면 되는' 거라고 생각하신다면...그런 안이한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MMORPG 및 기타 온라인 게임들이 발전이 없는 것입니다. 기획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닙니다. 웹젠의 썬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썬은 창업자들이 프로그래머라서 기획자들을 문서정리자 정도로 부리고, 나온 게임은 겨우 그 정도죠. 각자의 역할이 있는 겁니다.
기획이라는 것은 아직 프로그래밍에 비해서는 그다지 전문적인 분야는 아닌데, 시간이 흐르면 될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