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5 글 6.5] p2p 게임서버 문제점들을 알려주세요.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r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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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게임서버 문제점들을 알려주세요.

Post by romp »

4:4 대전 스포츠 게임을 개발하면서 p2p 방식의 게임서버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서버 방식 중 나름대로 일장일단이 있을텐데요.

p2p 방식의 게임서버로 구성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점들이 뭐가 있을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도 개발이지만 게임을 운영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네요.

이를테면 패킷조작을 통한 해킹 등이 예상되긴 합니다만.. 구체적인 정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미리 감사합니다.
im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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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imays »

방화벽 호환: 방화벽이나 인터넷 공유기 뒤에 있는 컴퓨터와의 p2p 연결
서비스 불안정: peer중 최소 한놈이 랙이 심하거나 다운됐을 경우 등
해킹: 이미 질문하신 분이 말씀하셨듯이
온라인 게임 서버 엔진 ProudNet
http://www.nettention.com
gal_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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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gal_yong »

방화벽은 제가 잘은 모르지만,
요즘은 공유기가 좋아서 p2p연결에 대해선 공유기문제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듯^─^;
열심히 배우고
열심히 생각하고
열심히 만들자
http://blog.naver.com/gal_yong.do
이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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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이재식 »

http://midcom-p2p.sourceforge.net/
대충 여기에 답이 다 나왔어영~
이재식/전주: 김제에서농사짓습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gal_yong wrote:방화벽은 제가 잘은 모르지만,
요즘은 공유기가 좋아서 p2p연결에 대해선 공유기문제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듯^─^;
요즘 한창 인기가도를 달리는중인 Free***** 이란 스포츠온라인과 Kart *****란 레이싱 온라인,
둘 다 방화벽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요즘 공유기' 사용자들 대상으로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데
못고치고 있더군요.. 위 게임 둘 다 p2p 방식이죠..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최근에 나온 책 Game Programming Gems 5의
6.5 Overcomming Network Address Translattion in Peer to Peer Communications를 보면
공유기환경에서 UDP를 보내는 것에 잘 나와 있네요.
비회원

P2P라면 HOST가 끊기면 어케되죠?

Post by 비회원 »

위에서 언급한 카*라*더 나 프*스*일이 P2p라면

유저중의 하나가 Host역할을 할텐데

그 호스트가 끊기거나 나가면 어떻게 되나요?

스*셜*스 의 경우에는 방장(이 호스트인지는 몰겠지만)이 게임진행중에

나가도 계속 게임은 되는데...

별도의 소규모 중앙서버가 필요한건지요?

이러한 게임들의 서버구조 잘 아시는 분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PS: 앞에서말한 프***일은 한명만 나가도 진행이 안되는게임이군요 ^^;
비회원

Re: P2P라면 HOST가 끊기면 어케되죠?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위에서 언급한 카*라*더 나 프*스*일이 P2p라면

유저중의 하나가 Host역할을 할텐데

그 호스트가 끊기거나 나가면 어떻게 되나요?

스*셜*스 의 경우에는 방장(이 호스트인지는 몰겠지만)이 게임진행중에

나가도 계속 게임은 되는데...

별도의 소규모 중앙서버가 필요한건지요?

이러한 게임들의 서버구조 잘 아시는 분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PS: 앞에서말한 프***일은 한명만 나가도 진행이 안되는게임이군요 ^^;
정확하진 않지만 말씀하신 Host 를 하나 놓고 나머지가 Host 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은 아닌것 같습니다.
모든 클라이언트가 호스트가 되고 각 호스트끼리 소켓을 열어 통신하는듯.

Client A~F 가 있다면

A <-> B / A <-> C / A <-> D / A <->E / A<->F
B...
C...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비단 극단적인 디스커넥의 상황이 아니라도 서로 안보인다던가 하는 잡다한 방화벽 관련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IP 로 여러 클라이언트(사설IP)가 접속하면 게임이 안되는 문제도 있고요.
see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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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seeper »

프리스타일이 한명만 나가도 진행이 안되는것은 게임 성격상 그런것 같습니다.
(개발상에서 그 부분을 고려했는지 않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

이런 게임들의 공통점은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몬스터류가 있다면 아무래도 패킷조작쪽이 신경쓰이겠지만
위의 게임들은 패킷검사가 상대적으로 쉬울것 같습니다.

결국 어떤 게임인가에 먼저 초점이 맞추어야 할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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