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대전 스포츠 게임을 개발하면서 p2p 방식의 게임서버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서버 방식 중 나름대로 일장일단이 있을텐데요.
p2p 방식의 게임서버로 구성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점들이 뭐가 있을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도 개발이지만 게임을 운영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네요.
이를테면 패킷조작을 통한 해킹 등이 예상되긴 합니다만.. 구체적인 정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미리 감사합니다.
[GPG 5 글 6.5] p2p 게임서버 문제점들을 알려주세요.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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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화벽 호환: 방화벽이나 인터넷 공유기 뒤에 있는 컴퓨터와의 p2p 연결
서비스 불안정: peer중 최소 한놈이 랙이 심하거나 다운됐을 경우 등
해킹: 이미 질문하신 분이 말씀하셨듯이
서비스 불안정: peer중 최소 한놈이 랙이 심하거나 다운됐을 경우 등
해킹: 이미 질문하신 분이 말씀하셨듯이
온라인 게임 서버 엔진 ProudNet
http://www.netten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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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라면 HOST가 끊기면 어케되죠?
위에서 언급한 카*라*더 나 프*스*일이 P2p라면
유저중의 하나가 Host역할을 할텐데
그 호스트가 끊기거나 나가면 어떻게 되나요?
스*셜*스 의 경우에는 방장(이 호스트인지는 몰겠지만)이 게임진행중에
나가도 계속 게임은 되는데...
별도의 소규모 중앙서버가 필요한건지요?
이러한 게임들의 서버구조 잘 아시는 분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PS: 앞에서말한 프***일은 한명만 나가도 진행이 안되는게임이군요 ^^;
유저중의 하나가 Host역할을 할텐데
그 호스트가 끊기거나 나가면 어떻게 되나요?
스*셜*스 의 경우에는 방장(이 호스트인지는 몰겠지만)이 게임진행중에
나가도 계속 게임은 되는데...
별도의 소규모 중앙서버가 필요한건지요?
이러한 게임들의 서버구조 잘 아시는 분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PS: 앞에서말한 프***일은 한명만 나가도 진행이 안되는게임이군요 ^^;
Re: P2P라면 HOST가 끊기면 어케되죠?
정확하진 않지만 말씀하신 Host 를 하나 놓고 나머지가 Host 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은 아닌것 같습니다.비회원 wrote:위에서 언급한 카*라*더 나 프*스*일이 P2p라면
유저중의 하나가 Host역할을 할텐데
그 호스트가 끊기거나 나가면 어떻게 되나요?
스*셜*스 의 경우에는 방장(이 호스트인지는 몰겠지만)이 게임진행중에
나가도 계속 게임은 되는데...
별도의 소규모 중앙서버가 필요한건지요?
이러한 게임들의 서버구조 잘 아시는 분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PS: 앞에서말한 프***일은 한명만 나가도 진행이 안되는게임이군요 ^^;
모든 클라이언트가 호스트가 되고 각 호스트끼리 소켓을 열어 통신하는듯.
Client A~F 가 있다면
A <-> B / A <-> C / A <-> D / A <->E / A<->F
B...
C...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비단 극단적인 디스커넥의 상황이 아니라도 서로 안보인다던가 하는 잡다한 방화벽 관련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IP 로 여러 클라이언트(사설IP)가 접속하면 게임이 안되는 문제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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