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2 글 5.3] GPG2의 5-3 동적인 픽셀당 조명기법에서 질문 하나더요...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void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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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G2의 5-3 동적인 픽셀당 조명기법에서 질문 하나더요...

Post by voidpeople »

GPG2의 5-3 동적인 픽셀당 조명기법에서 사용하는 OpenGL의 Dot3 범프매핑은 범프매핑의 기법중 정확히 어떤 기법에 속하나요. 범프매핑도 여러 알고리즘이 있는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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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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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류광 »

OpenGL dot3의 명세를 확인하지는 않았구요. 일단 기본적인 사항만 이야기한다면요...

Dot3 범프매핑은 이름 그대로 내적 범프매핑입니다. 아주 간단히 말하면 범프맵 자체는 법선들로 되어 있고, 그 법선들이 픽셀의 광원 벡터와 내적되고, 그 결과가 그 픽셀 조명 계산에서 분산 성분으로 쓰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리얼타임 렌더링 2nd 5 장이나 3D 수학 6 장을 참고하시구요.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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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류광 »

에구 그 GPG 글에 있는 내용을 그냥 반복했을 뿐이네요. 그냥 흔히 쓰이는 이름을 원하셨던건가요? 위에서 말했듯이 리얼타임 렌더링 책에서는 내적 범프매핑이라고 부릅니다.
void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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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내적 범프매핑이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Post by voidpeople »

^^ 제가 이거에 대해서 튜트리얼을 써볼려고 자료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냥 복습용)
저번에 책에 있는 대로 구현도 해봤지만 GPG책에 있는 내용만 참고 하다보니 범프매핑이 그 방식 하나밖에 없는줄 알었거든요. 이번에 이책 저책 뒤져보다보니 그거 말고 다른 방식도 있더군요. 그래서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다른 고수분들의 답변이 필요한거 였습니다. (초보가 뭐 그렇죠...)
Last edited by voidpeople on 2004-10-22 19:55, edited 1 time in to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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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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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voidpeople »

그리고 하나 더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는데 그래픽 카드에서 이 범프매핑을 한번 처리할때 그 시간동안 범프매핑 대신 폴리곤을 처리한다면 몇개의 폴리곤을 처리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범프매핑이 하드웨어 에서 지원한다면 엄청나게 빠른것은 알겠는데 만일 어떤 오브젝트을 구성하는 각 다각형 100개 정도에 범프맵을 개별적으로 적용한다면 그 시간동안 다른 오브젝트의 폴리곤은 몇개정도 처리 할수 있는지 궁금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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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dot3 범프 매핑에서 내적은 점을 의미하나요? 아니면 내적을 의

Post by 비회원 »

dot3 범프 매핑에서 내적은 점을 의미하나요? 아니면 내적을 의미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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