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1 입문 제6장] 안녕하세요. 메쉬 로딩에 관한 질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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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ator: 류광

비회원

안녕하세요. 메쉬 로딩에 관한 질문 입니다.

Post by 비회원 »

원래는 fbx를 사용하려고 했느데 이게 fbx sdk를 받아서 해도 버텍스가 문제인지 모델을 정상적으로 그리지를 않네요;;;

그래서 책을 보니 .m3d나 XNA Game Studio를 이용해서 임포트 해도 된다는데

.m3d로 변환할 수 있는 플러그인 혹은 프로그램이나

fbx파일을 XNA Game Studio를 어떻게 이용하여 다이렉트로 올리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책에 써주신 오픈 에셋 라이브러리에도 들어가 봤는데 여기에서는 fbx를 지원을 안하네요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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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류광 »

잠깐 검색해 봤는데 DX SDK에 참고할만한 예제가 있네요. Sample browser에서 fbx를 찾으면 나옵니다(ContentExporter 프로젝트).

그 프로젝트는 Autodesk의 FBX SDK를 사용하니 먼저 http://www.autodesk.com/fbx 에서 FBX SDK를 받아서 설치, 설정해 주어야 하고요.

DirectX FBX loading 으로 검색해 보니 FBX SDK 사용법에 관한 다른 자료도 좀 걸리네요. http://www.walkerb.net/blog/dx-4/ 가 간단해 보입니다.

그리고 FBX 파일을 COLLADA 파일로 변환한 후 오픈 애셋 임포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도 괜찮아 보입니다. 전처리 과정에서 모든 모형 파일을 COLLADA 형식으로 통일시키고, 게임에서는 항상 COLLADA만 사용하는 식으로요.

한 번 해보시고 경험 공유 부탁합니다~
비회원

감사합니다!

Post by 비회원 »

위의 링크중 두번째를 보면서 작업을 진행했을때 그런 문제가 나타났었는데 알고보니까 모델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DirectX 같은 경우에는 삼각형을 기준으로 메쉬를 그리는데 이 모델은 사각 폴리곤을 기준으로 모델을 그리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폴리곤이 버텍스가 삼각형은 것일때는 문제없이 그리는데 사각형을 만나게 될경우 문제가 있었던거 같습니다.

그래서 맥스에서 익스포트 셀렉티드를 한번더 해주니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더라고요~

오픈 에셋 라이브러리도 범용성이 좋아 보이니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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