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3 글 1.1] "gpg3권 1.1 게임 이벤트의 일정 관리부분"에 대한 의문입니다.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rivan
Posts: 18
Joined: 2007-04-18 14:16
Contact:

"gpg3권 1.1 게임 이벤트의 일정 관리부분"에 대한 의문입니다.

Post by rivan »

안녕하세요.
gpg3권 1.1 게임 이벤트의 일정 관리 부분을 보고 있습니다.
61페이지 13번째줄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Code: Select all

가상 시간을 이용한 스케줄러는 작업들을 임의의 시간 단위 또는 속도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 시간에 기반한 스케줄러는 그러한 융통성을 얻기가 힘들다. 가상
시간을 이용하면 일련의 이벤트들을 빨리 진행하거나, 중지하거나, 기록하거나,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한 번에 한 단계씩 진행시키는 식으로 '실시간' 응용 프
로그램을 단계별로 디버깅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여기서 '실시간'응용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디버깅하는것도 가능해진다 라고 되어있는데
이 방법을 쓰면 디버깅하는데 효율이 상당히 높아질거 같습니다.
즉, 특정 상황에서 게임진행을 잠시 멈춰놓고 디버깅을 하고 다시 아무일 없었던듯
진행시키고 이런게 가능하다는 뜻으로 이해했는데요,

그런데 직접 구현하려면 어떤식으로 해야될지 잘 모르겠네요.
만약 실제시간에 기반하여 작성한다면 디버깅하는도중 실제시간이 이미 지나고 있기 때문에
위와같은 기능은 불가능하지 않습니까?

너무 기존 방식(실제 시간을 기반으로)에 익숙해져서 고정관념이 잡혀버린건지
참 알쏭달쏭합니다.

혹시 이런 방법에 저처럼 의문을 가지셨거나 실제 적용시켜본 적이 있으시면
한줄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