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냐 IOCP냐?

3권에서 새로 도입된 네트웍 및 멀티플레이어 프로그로그래밍 섹션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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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P2P냐 IOCP냐?

Post by 비회원 »

아마추어 개발자 입니다. 팀프로젝트에서 서버PART를 맡게 되었는데,

캐쥬얼 게임을 제작하는데,

서버를 p2p방식으로 할지 아니면 IOCP방식으로 할지 고민입니다.

P2P를 하자니 홀펀칭이나 예외 사항들을 처리 할 시간이 부족할거 같고,

그나마 IOCP가 부담이 적을 것 같지만, 로비 -> Stage 시스템이라서 IOCP와는 이질감이 날것 같고.

어떤게 현명한 판단 일까요.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이냐 P2P 모델이냐 라던가
TCP냐 UDP냐로 고민해야하는거 아닌가요-_-
비회원

...

Post by 비회원 »

윗분 말씀처럼 먼저 Clien-Server/P2P, TCP/UDP, select/IOCP 등 각각의 개념을 잡으셔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p2p등으로 검색하면 나오겠지만

p2p의 경우 한국외의 나라에 서비스 할 것을 생각하면 relay server 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듯 합니다.



그럼 imays님 ProudNet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im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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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Post by imays »

비회원 wrote:윗분 말씀처럼 먼저 Clien-Server/P2P, TCP/UDP, select/IOCP 등 각각의 개념을 잡으셔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p2p등으로 검색하면 나오겠지만

p2p의 경우 한국외의 나라에 서비스 할 것을 생각하면 relay server 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듯 합니다.



그럼 imays님 ProudNet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예~ 그럼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누구신지? ㅎㅎㅎㅎ)

방만드는 게임이면서 대규모 접속자가 들어올 로비 시스템까지 구축하는거라면
IOCP, P2P 모두 있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개발팀의 프로젝트(가령 졸업작품)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업화 수준의 완성도보다는 개발 과정에서 경험을 쌓는 것과 멋진 포폴을 준비하는 것이 더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P2P는 냅두시고 그냥 IOCP를 써서 모든걸 C/S로 처리하도록 만드셔도 무방한 줄 아뢰오~.

일단 그렇게 해서 완성하신 후에 P2P를 짬나는 시간에 구현해 넣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roudNet을 써서 그러한 수고를 덜 수도 있지만 기왕이면 P2P를 다루는 재미도 큰 경험이 될 수 있을테니까요.

P2P와 IOCP 모두 개발량이 포폴로 넣기에도 충분할만큼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IOCP부터 한 다음에 P2P를 가는걸 추천하는 이유는 1) 빨리 결과물을 먼저 보고 들어가는 것이 더 재밌으므로 2) 이미 만든 프로그램을 왕창 수정하는 경험도 입사전 반드시 가져보는게 좋으므로 입니다.
온라인 게임 서버 엔진 Proud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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