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입니다~

수학, 물리학 등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관한 포럼입니다.

운영자: 류광

Locked
canpc815

안녕하세요?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입니다~

전체글 글쓴이: canpc815 » 2004-04-19 22:08

전 지금 전자컴퓨터 공학부에 진학중이구요, 프로그래머가 될려고 합니다. (구체적인 분야는 아직 설정하지 못했어요;; 갓입학해서요)

고등학교 시절에는 웹쪽에 관심이 많아서 HTML을 시작으로 PHP를 공부했구요(PHP는 생초보지만;;) 매크로미디어의 Authorware 라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놀았죠;; 그래서 딱히 언어공부를 하진 않았는데 대학오면서 언어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제는 언어를 주로 해나가고 싶어졌습니다.

그런데 듣기로는 프로그래머가 될려면 수학과 물리를 잘해야 한다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은 미적분이 다거든요. 그나마도 안에서 골라가면서 몇단원씩만 배우고 있습니다.

어떻게 기초가 될수있는 수학분야들에 대해서 알수 있을수 없나 해서 이 곳에 글을 띄웁니다. 일단은 기초적인 부분을 열심히 해두고 싶은데 어떤 부분부터 잡고 들어가야 하는지 그리고 그 후에는 주로 어떤수학을 공부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답변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ke7789
전체글: 224
가입일: 2003-03-26 21:21

코딩하다보면.

전체글 글쓴이: ke7789 » 2004-04-19 23:19

그때 배운 미적분조차 생각이 나질 않아 정석책을 뒤지고 봐도 모를때가 있습니다. T_T

고등학교때 배운것만 이라도 제대로 기억나면 덜 어려울텐데 T_T.

3D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외국에서 온갖 신기한 기술들을 보게 되는데.

소스가 있거나, 있어도 알아보지 못하거나, 문서만 달랑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로 중요한 Hint나 소스를 보기위한 기본 개념으로서 수학공식을 많이 쓰는데.

이런공식을 만들어 냈고, 결국 이걸로 이렇게 소스를 만들었다 라고 해야 되는데.

공식을 봐도 먼소린지 모를때가 ㅡ,,ㅡ 너무나 난감해여..

level

전체글 글쓴이: level » 2004-04-20 00:41

일단 선형대수 (Vector, matrix) 쪽을 탄탄히 해두시고...

왜 그것들을 먼저 공부해야는지는.... 저기 www.gamza.net 의 Algorithm & Math 부분을 보시면
통감하실 겁니다.

그 이후로 미분적분 보시구요, 대학 다니신다면 Fourier Transform, Wavelet 등을 꼭 이해해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전외솔
전체글: 518
가입일: 2002-07-03 01:24

..

전체글 글쓴이: 전외솔 » 2004-04-20 17:21

수학과 물리.. 거기에 인공지능도 넣어주세요. prolog나 lisp같은 언어를 접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입니다.

공대쪽이시면 공업수학과 선형대수, 수치해석은 어떤 학과든 커리큘럼으로 들어있을 겁니다.
공업수학이랑 선형대수는 뭐 다들 얘기하시는 거고.. 참고로 공업수학의 내용은 다른 수학을 배우기 위한 기초과정입니다. (수학과 과목중 '대수학I'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수치해석은.. 컴퓨터로 직접 프로그램 하는거라 무척 재미납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시면 물리학과 커리큘럼중에서 '수리물리I' 또는 '물리수학I'이라고 불리는 과목이 있는데 이걸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좀 어렵긴 합니다.) 이건 물리학과 전공수업을 듣기위한 수학강좌인데 프로그래머가 물리를 알면 좋은 이유의 절반이 '물리수학'때문입니다. 수학 중에서도 좋은 툴들만 모아놓은 강의라고 생각하셔도 될듯. (프로그래머는 물리를 알아야 한다고 해서 '양자역학'이나 '통계물리학', '핵물리학'들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고전역학정도는 할 만 합니다.) 하지만 물리학 하실게 아니시라면 수리물리II는 듣지 마세요. 피봅니다..

'수학의 이해'같은 교양과정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수학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만일, 수학이 재미있으시다면 수학과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들으시면 더할나위 없고, 이렇게 까지 하지 않더라도 정수론과 집합론 정도를 들어두시면 모든 수학지식의 튼튼한 기초가 됩니다. '대수학I'은 수학의 기본과목이긴 하지만 공업수학을 들으셨다면 겹치는 부분이 많을겁니다.

수학과 쪽에서 들을 만한 과목으로 수학과에서 직접 개설된 '이산수학'과 '수학실험'(이름이 다를지 모르지만 여하튼 수치해석과 비슷한 과목이 있습니다.) 이 있습니다. 공대쪽에 비슷한 과목(전산수학, 수치해석)이 있지만 수학과에서 직접 듣는것과는 많이 차이가 납니다.

인공지능 강좌는 학부과정에서 그다지 심도있게 들을 수 있는것이 많지는 않겠지만 공대수업중에 꼭 하나씩은 있으니까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이 모든것을 들어셔야 한다는 것은 아니고, 직접 듣지 않더라도 관심을 가져보는 것 만으로도 프로그래밍 을 이해하는데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겁니다. 여행을 많이 다니라고 권하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많이 접해볼 수록 눈이 띄이니까요.

행운을.

(전산쪽으로 전공하실거라면 시스템개론, 컴파일러론, 데이터구조, 알고리즘 이런 과목들은 절대 빼먹지 마세요. 저는 전산과 출신이 아닙니다만, 시스템개론이랑 컴파일러론 강의를 들어봤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을 수시로 합니다.)

canpc815
전체글: 1
가입일: 2004-04-20 00:16
사는 곳: 한양대학교
연락처:

전체글 글쓴이: canpc815 » 2004-04-21 21:10

와~ 정말 답글들이 너무 알차고 꽉차있어서 어찌해야할지 모를 정도로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ㅠ_ㅠ 정말 너무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_-b

Locked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을 보고 있는 사용자: 회원 0 명, 손님 3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