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엔진에서 affine space를 구현할수 있나요?

수학, 물리학 등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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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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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ined: 2003-06-30 18:47

렌더링 엔진에서 affine space를 구현할수 있나요?

Post by postcar »

요즘 게임 엔진들은 오픈 월드인 경우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잖아요.

자세한것은 몰라도, 유투브에 어느 엔진을 봤는데 상당히 넒은(태양계를 돌아다닐 정도로)공간을 돌아다는 것을 봤습니다.

현재 게임 엔진에 있는 공간은 원점이 존재하는 euclide라면 affine개념을 이용해서 구현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자세한 이론을 몰라서 위키피디아(혹은 논문)를 통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게 가능한건지 먼저 의문이 들더군요.

우리가 사는 공간이 affine이므로 나중에는 이러한 개념이 쓰일거 같기도 하고요. 오블리비언 같은 경우는

야외에서 돌아다니면 오픈 월드로 구석구석 갈수 있는데, 단순이 존을 나누어서 그럴사 하게 가능한건지 아니면

제가 앞에 말한 affine개념을 이용한건지 궁금하기도 하구요.(이건 직접 구현한 사람만 알겠지만, 여기 계시는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요.)
maru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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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핀 스페이스는... 개념입니다.

Post by maru09 »

벡터관련 연산을 쉽게하기 위한 개념일 뿐입니다. 어디서 보신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어떤 것들을 증명하기 위해서 썼을 겁니다.

실제 게임에서 쓰이는 것은 그냥 벡터, 쿼터니온, 매트릭스 정도입니다.


그리고, 아핀 공간은 벡터 공간의 차 연산 기능만을 특화한 것입니다. 벡터 공간의 서브 공간 이라고나 할까요?

글로 설명하는건 어렵군요.. ^^
정영구
Zepr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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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Zeprod »

원하는 표현공간이 많다면, 그만큼의 해상도를 가진 변수가 필요하죠.

2차배열처럼 정수기준으로 공간을 분할하고, 그 세부적인 공간들을 다시 실수형으로 좌표로 표현하는 식으로 해상도를 높일 순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표현하기위해 렌더링 할때에는 카메라를 원점으로 상대좌표설정을 하는게 렌더링 결과에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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