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과 같은 2D 횡스크롤 게임에서의 충돌처리방법 질문...

프로그래밍 일반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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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메이플과 같은 2D 횡스크롤 게임에서의 충돌처리방법 질문...

Post by 비회원 »

슈퍼마리오 같은 게임 말구요

메이플스토리같은 2D 횡스크롤 게임은

타일 기반으로 만든건가요?

타일 기반으로 충돌처리를 한다면, 그 해당 타일의 속성으로 검사를 하잖아요

타일의 속성대로 검사를 할때.

45도 각도나 그 이외의 각도

구불구불한 길을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돌아다닐때 ( 예를들어 포트리스에서 지형이 파인곳에서

탱크가 각샷,빽샷 쏘려고 벽에 최대한 기대서 탱크를 기울이게 하는것같은)

충돌처리는 대체적으로 어떤방식을 쓰죠?

보여지는 지형물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동하는데...

픽셀처리( 현재 스크린의 일정 좌표의 색상정보를 불러와서 하는 체크) 같은건

웜즈에서 썼다고 하는데요, 웜즈를 보면 작은 점의 픽셀때문에 못움직인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래서 효과적이지 못하고, 속도도 느려서 그렇게 잘 안쓰인다고 하더군요;

본론으로,...

어떤방식으로 충돌처리를 하는게 가장 효과적일까요?
비회원

충돌처리는...;;

Post by 비회원 »

제가 예전에 그런 게임을 만든 적이 있는데 ..

타일을 충돌처리에 쓴 건 이동정도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모든 움직이는 오브젝트에 충돌 박스를 넣어줬던 것 같은데요. 타일별로 이동하면 뭔가 이동도 자연스럽지 못하기에 그렇게 했습니다.


그렇게 해도 별로 느리지도 않고 말입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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