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추천] Game Physics Engin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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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ator: 류광

나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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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추천] Game Physics Engine Development

Post by 나그네 »

제가 최근에 읽은 책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책 제목은 Game Physics Engine Development 이고 Ian Millington이 저자입니다.
이 책은 복잡한 수학을 다루지 않으면서 실제 물리 엔진을 만들어 가면서 설명하는 책입니다.
실제 실행되는 소스가 있고 단계적으로 설명해 나가고 있어서, 비교적 읽기가 쉽습니다. 특히 저처럼, 물리엔진 초보자가 읽기에 좋습니다.

만약, 좀더 이론적인 물리학 배경지식을 알고 싶다면 David H. Eberly가 쓴 Game Physics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저도 중간에 참고하면서 읽었습니다.
비회원

이책 적극 추천합니다.

Post by 비회원 »

저도 이책을 보고 있는데

게임엔진에 대한 기본서로 너무 좋습니다.

대략 구조를 설명드리면,

초반부에 기본수학을 소개한후 Particle 충돌,및 충돌반응을 회전까지 고려한 강체역학을 다루기전에 역학의기본 처리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고

이 책의 구성중 제일 주목할 만한 부분은 충돌체크부분 또한 충돌체크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범주를 트리로 구성하는 법을 설명과 소스코드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반부에 particle로 익힌 충돌반응지식과 충돌체크 방법까지 강체역학을 다루기 위한
전초적인 준비를 끝내고 후반부에 강체역학을 다룰 때 추가적으로 다뤄야 하는 회전이
충돌에 미치는 영향등을 자세히 설명한후 선형속도와 회전에 의해 생긴 선형속도를 통해
충격량을 구하고 실제 강체들이 충돌했을경우에 선형속도와 회전속도가 어떻게 변화되어
물체가 어떻게 시뮬레이션 되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 &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수학의 강체역학 부분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그부분에서 강체 충격량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식을 이 책에서는 어느책보다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게임엔진의 기본개념을 익히시려거나 물리를 적용해 게임적인 게임을 만들어 보시려면

번역서는 없고 원서지만 , 아주 어려운 영어로 되있지는 않으니 시간을 가지고 도전하시면

좋은 정보 많이 얻을거라고 봅니다

좋은하루 되시길~~
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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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엔진 입문서로 적합...

Post by 쌀밥 »

지난주부터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고 있는 중인데요.
저는 물리 엔진을 써본적이 아직 없고, 다른 물리 관련 책을 읽은것도 아직 없습니다.
그런 입장에서 읽은 소감을 적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책의 앞부분은 파티클 부터 설명하길레 좀 허접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습니다만, 뒤로 가면서 지대로된 물리 엔진으로 발전하더라구요.

이 책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점은, "force generator"를 사용하는 방법이 설계 차원에서 참 적절하게 잘 사용되었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물리 수준에서는 다루지 않는 물체의 회전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책의 중반에 등장하는데요, 책이 수학 설명을 기피하는 형식으로 얼렁뚱땅 넘어가고 구현에 초점을 둔 책이라서, 공식이 어떻게 유도되는지 설명이 없는게 참 안타까웠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른 (구현 말고) 물리 엔진 이론을 다루는 책들을 참고해야할것 같습니다.

Aerodynamics 랑 부력 계산하는 부분도 등장하는데 역시 공식이 ㅤㄸㅣㄱ 주어지고, 설명은 없는 식입니다... 그래도 구현은 어떻게 어떻게 되어서 동작은 되는....

여러가지로 땜빵인것 같은 느낌이 드는 물리 엔진이지만, 그래도 원리를 차근 차근 보여주고, 적당히 어려운건 넘어가주는 식으로, 같이 구현해 나가는 느낌이 드는 입문서적인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물리 엔진 좋은것들이 많이 나와있는 시점에서 물리 엔진을 직접 만들일은 없겠습니다만, 이 책을 보고나면 "물리엔진"이라는 거창한 이름이 주는 부담감을 덜어버릴수 있겠습니다. 실제로는 이렇게 저렇게 단순하게 계산하는 구나.. 하고 이해하게 된달까요....

난이도는 별로 높지 않고, 소스 코드가 책 중간 중간에 자주 등장하는 관계로 읽는데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400 페이지 인데, 대략 6일정도 걸리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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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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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나그네 »

공개 물리 엔진 중 ODE 와 bullet 엔진을 분석해 보았었는데,
이 책과는 약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책에 나온 방식보다는 실제 물리 엔진이 더 단순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실제 물리 엔진에는 기능이 더 많기 때문에, 더 복잡한 요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핵심부분은 더 단순 명료합니다.
실제 물리 엔진에서는 충돌 처리등이 Constraint 에 의해 처리되어서, 이해하기는 약간 어렵지만
구현자체는 간단합니다.

물리 엔진을 구현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 것 같은데,
http://www.gphysics.com/files/IterativeDynamics.pdf 에 나온 구현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bullet 엔진에서도 위 방식을 사용하고,
ode 엔진에서는 David Baraff논문에 나온 방식도 지원하지만, 위 방식도 지원합니다.

이 책을 읽으셨다면, 위 논문도 읽어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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