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2 입문]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ocl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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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ocllos »

지금 3D 게임프로그래밍 DX11 책을 구매한지 얼마안됏는데요..
개발환경이 VS2013에 WINDOW10입니다.

BOX 예제 처음 돌릴때 effect11 관련 이슈가 생겨서 여기서 글을 보고 해결했는데..
viewtopic.php?p=127691


이제는 CreateWindow Failed 이 뜨네요.

그래서 여기서 글을 보고 다시 DX SDK (2010.6) 와 WINDOW KIT 10 을 설치했는데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됩니다..
서문 예제부터 이렇게 막히니 답답하네요.

DX12 책의 경우는 개발환경이나 예제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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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류광 »

안녕하세요~

DX12 책은 사정이 훨씬 나아졌습니다. 번역 하면서 예제들을 실행해 봤는데, Windows 10과 Visual Studio 2015(커뮤니티 에디션)에서는 따로 더 설치할 것이 없었습니다. Windows나 VS 버전에 따라서는 플랫폼 SDK를 추가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프로젝트의 대상 플랫폼 버전이 10.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일부 예제에서 소스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긴 했는데, 빌드 환경과는 무관한 버그였고 지금은 고쳐졌습니다(아래 깃헙 저장소 참고).

그리고 이제는 링크 설정을 소스 코드 안에서 #pragma로 해서 라이브러리 지정하는 것도 훨씬 간편해졌고요. (뭐 사실 전에 라이브러리 설정하는 게 힘들었던 것은 #pragma를 사용하지 않았던 것보다는 추가 설치와 복잡한 경로 설정 때문이었지만요....)

https://github.com/d3dcoder/d3d12book 에 예제 코드가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시길~ 혹시 컴파일 오류가 난다면 프로젝트 속성의 대상 플랫폼 설정을 확인해 보시고요.
ocl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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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ocllos »

답변 감사드립니다.
예제받아서 해보겠습니다!

DX12 책도 구매해야겠네요.
ocl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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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ocllos »

안녕하세요. 류광님
지금 알려주신 깃허브에서 받아서 실행해보았습니다.
제 환경은 VS2013 + 윈도우10 이다보니, 한번에 안돌아가더군요.(예제는 2015로 되어있어서)

그래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하고,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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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는 아래 였고요.
https://www.braynzarsoft.net/viewtutori ... tudio-2015

저렇게 설정을 하고 실행을 해보니
error C3861: 'D3DCompileFromFile': 식별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가 나옵니다. 정의를 눌러서 따라가보면 분명 해당 함수가 존재하는데,
못찾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윈도우10 SDK 와 DXSDK 2010.6 월 버전 두개를 설치한 상태입니다.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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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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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류광 »

이번 책(DX 12)의 예제들은 2010년 6월 DX SDK와 완전히 무관하고 Win 10용 플랫폼 SDK에 포함된 DX 헤더, 라이브러리에만 의존합니다.
아마도 2010년 6월 버전의 헤더와 라이브러리가 먼저 참조된 게 아닌가 싶은데, 프로젝트 속성의 관련 디렉터리 설정에서 해당 디렉터리들을 모두 삭제해 보세요.

그리고 이번 책의 예제들은 라이브러리를 소스 코드 안에서 #pragma로 링크하기 때문에 추가 종속성 설정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혼동이 생길 수 있으니 추가 종속성들도 삭제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ocl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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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ocllos »

답변감사합니다. 답변대로 일단 다 제거하고 다시 처음부터 해봤습니다.
vs2013 에 window kit 10 그리고 dx2010 6월버전이 설치되어있으신분들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실행이 잘 되실겁니다.

1. 구성속성 -> 일반 -> 플랫폼 도구 집합 을 Visual Studio 2013 (v120) 로 변경

2. 구성속성 -> vc++ 디렉터리 에서 포함디렉터리를 아래 처럼 추가
이때, 아래 주소는 windows kit 의 버전이나, 사용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Include\10.0.15063.0\shared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Include\10.0.15063.0\um

3. 구성속성 -> vc++ 디렉터리 에서 라이브러리 디렉터리를 아래 처럼 추가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15063.0\um\x64


그리고 빌드 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돌아갑니다.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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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3D 게임프로그래밍 DX12 책이 나온다고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

Post by 류광 »

공유 고맙습니다. 나중에 책 나오면 다른 독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현재는 이 주제 글이 카탈로그의 [DX11 입문 제26장] 페이지에 연결되어 있는데, 책이 나오면 해당 카탈로그 페이지로 수정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실제로는 부록 A인데 링크 문구는 제26장이네요. 이것도 조만간 고쳐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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