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CS보다 P2P가 랙이 더 큰 이유?

3권에서 새로 도입된 네트웍 및 멀티플레이어 프로그로그래밍 섹션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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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중국에서 CS보다 P2P가 랙이 더 큰 이유?

Post by 비회원 »

중국에서는 P2P가 해킹때문에 잘 안쓴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P2P가 잘 안쓰이는 이유 중 하나가 P2P가 CS보다 오히려 랙이 더 커서라고도 들었는데, 이게 잘 이해가 안됩니다.
왜그런가요?
Zepr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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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Zeprod »

중국대륙은 참 넓지요.

만약 북간도에서 홍콩근처까지 네트웍을 P2P로 연결한다고 생각해보시면,
회선상태가 좋은것도 아니니 최악이겠지요.

하지만, 서비스업체에서 광대역 브로드밴드를 가지고 서버 중심의 중계를 해준다면 그나마 상황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또, 중국 대륙에 광랜이 흔하게 깔린다면 상황은 달라지겠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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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p2p와 c/s

Post by 비회원 »

많은 분들아 속도 때문에 p2p를 쓴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저는 다르게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랜덤으로 뽑은 두 유저의 아래 1, 2번의 평균 속도 차이는 극히 미미할 것으로 보이고요. (이유는 서버단 네트웍 사정이 워낙 좋으므로)

1. p2p
유저 -> 유저

2. c/s
유저 -> 서버 -> 유저


따라서 제가 알고 있기로 p2p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네트웍 트래픽 부담을 유저로 분산 시키기 위해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서버단의 네트웍 트래픽은 곧 돈이니까요.


따라서 돈을 생각한다면 p2p를 쓰는 것이 진리이겠으나, p2p는 보안에 약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므로 게임에 따라 p2p로 갈지 c/s로 갈지 잘 판단해야겠죠.

따라서 게임 동기화를 위해 트래픽이 많은 장르인 FPS류의 게임들이 p2p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캐주얼 게임이라 보안에 상대적으로 익스큐즈 하니까요.


만약 위의 내용 중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면 감사요~ +_+//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Zeprod wrote:중국대륙은 참 넓지요.

만약 북간도에서 홍콩근처까지 네트웍을 P2P로 연결한다고 생각해보시면,
회선상태가 좋은것도 아니니 최악이겠지요.

하지만, 서비스업체에서 광대역 브로드밴드를 가지고 서버 중심의 중계를 해준다면 그나마 상황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또, 중국 대륙에 광랜이 흔하게 깔린다면 상황은 달라지겠습니다만...
북간도 컴퓨터 A에서 홍콩 컴퓨터 B까지 패킷이 직접 가는 것보다 좋은 IDC에 있는 서버를 통해 가는 것이 오히려 더 빠를 수 있다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지나가는 라우터의 갯수도 직접 가는게 더 적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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