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입체 사운드 라이브러리가 무엇인가요?

2권에서 새로 도입된 오디오 프로그래밍 섹션에 대한 게시판입니다.

운영자: 류광

Locked
비회원

360도 입체 사운드 라이브러리가 무엇인가요?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8-05 21:33

신개념 사운드 슈팅 게임 "뿌우 온라인"의 최초 공개 인터뷰에서

일반 FPS 게임에서는 사운드를 좌우로 분리만 했다고 하는데...
뿌우 온라인은 모든 방향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고 인터뷰에 있네요.

들어보면 사실 차이점을 잘 모르겠는데...
"360도 입체 사운드 라이브러리" 도입했다고 하는데 이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혹시 마일즈 사운드 시스템에서도 가능한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인터뷰 기사 : http://gamestyle.tistory.com/2125

비회원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8-07 13:51

일단 인터뷰 보니 FPS게임에 대한 얘기는 없고요.

제가 보기엔 그냥 3D 사운드를 적용했다는 얘기 같습니다.

음장 효과 같은 거 추가로 넣었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3D 사운드는 원래 스피커가 4개 이상일 때 원래 그 효과가 잘 나오지만,

스피커가 2개 혹은 헤드폰일 경우에도 3D 효과를 표현하는 기술도 있습니다.

이런 효과는 하드웨어적으로 지원 혹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에뮬레이션 할 수도 있습니다.

돌비 서라운드라는 게 그런 기술의 일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사람 귀는 2개 밖에 없으므로 이론적으론 2채널로도 3D 효과는 당연 낼 수 있습니다.

비회원

..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8-09 12:16

이 기능은 2D 상황에서 가상 3D화로
인간의 두 귀에 전해지는 3D 사운드를 최대한 흉내내서
입체적으로 들리게 하는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miles에는 당연히 없구요.

이 사운드의 단점이 아마도... 이어폰이나 헤드폰등을 써야만 할겁니다.

웹서핑으로 잘 찾아보시면 가위를 머리위, 머리뒤로 깎는 듯한 소리가
나는 데모버전을 들을 수 있을텐데 이게 그냥 스테레오 사운드입니다만,
정말 귀 뒤에서 들리는 가위소리처럼 들립니다.
좀 2,3년 전에 나왔던 거 같은데 게임에 적용해서 상품화 한건 처음인듯 하네요.

비회원

..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8-09 12:23

http://www.nicovideo.jp/watch/sm1425841

여기에 조그만 링크(大百科で調べる)를 클릭해보시면 동영상이 나올겁니다.

이때 헤드폰으로 꼭 들어보세요.. 성냥이나 가위 소리등을 눈을 감고 들어보세요..

비회원

Re: ..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8-10 00:08

비회원 작성:이 기능은 2D 상황에서 가상 3D화로
인간의 두 귀에 전해지는 3D 사운드를 최대한 흉내내서
입체적으로 들리게 하는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miles에는 당연히 없구요.

이 사운드의 단점이 아마도... 이어폰이나 헤드폰등을 써야만 할겁니다.

웹서핑으로 잘 찾아보시면 가위를 머리위, 머리뒤로 깎는 듯한 소리가
나는 데모버전을 들을 수 있을텐데 이게 그냥 스테레오 사운드입니다만,
정말 귀 뒤에서 들리는 가위소리처럼 들립니다.
좀 2,3년 전에 나왔던 거 같은데 게임에 적용해서 상품화 한건 처음인듯 하네요.
마일즈에서도 지원되는 걸로 아는데요.
마일즈 SDK 설명에서 3D 오디오 부분에서 다음의 문구가 있습니다.
DOS 및 Macintosh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것은, 종전의 단청의/스테레오 출력 형식 뿐입니다만, 당연, 모든 Miles 3D디지털 오디오 컨트롤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les는, 샘플에 대해서 거리 베이스의 감쇠 효과와 속도 베이스의 도플러 효과를 적용하고 나서, 청자에 대한 사운드의 상대적인 위치가 반영되도록, 그러나 전후는 의식되지 않게 하고, 그 결과를 유저의 스테레오 또는 단청의 스피커에 송신합니다. Xbox, Xbox 360, 및 PS3의 경우는, 그 기능의 하나로서 멀티 채널 시스템이 채용되고 있기 때문에, 알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Windows에서는 약간 다릅니다. Miles 디지털 드라이버를 열면, 사용하는 오디오 출력 형식을 지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옵션 중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HeadPhone Output: 스테레오 출력과 비슷하지만, Miles는 스피커가 청자의 각각의 옆의 바로 옆에 배치되어 있다고 상정합니다. "
http://www.radgametools.com/kr/msssdk.htm

Lock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