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s로 3d 구현시 공통 질문입니다.

2권에서 새로 도입된 오디오 프로그래밍 섹션에 대한 게시판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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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Miles로 3d 구현시 공통 질문입니다.

Post by 비회원 »

miles 로 3d구현시 누구나 궁금할것 같은 질문인데요..
이상하게 검색을 해봐도 없네요;

조금이라도 시간내 주셔서 답변해주시면정말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Miles 66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질문 1.
3d Sound의 Min, Max를 설정했는데요 Max부분으로 갈수록 소리가 줄긴하는데요 max부분 까지 이동시 볼륨이
서서히 0이되는게 아니라 약간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0으로 꺼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min max를 간격을 줄이면 줄일수록 이런 현상이 크게 느껴지더라고요.. 해결 방법 없을까요?

질문 2.
청취자가 소리를 왼쪽에서 듣다가 획돌아서 오른쪽으로 들을때 자연스럽게 넘어갈때도 있는데.
툭툭 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마일즈 사운드 3D샘플을 들어봐도 이건 마찬가지더라고요;;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자연스럽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반 3d게임처럼 넘어가길 원하는데..
분명 방법이 있을것 같긴한데.. 이것저것 건들여 보고 있지만 아직 해결방법을 찾질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 3.
Provider 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RSX, Miles Fast 2D, and Dolby Surroud, Directx, Labs Eax 등이 있는데요.
3d 기술 제공자 정도로 알것 같은데 정확한 개념을 알고 싶어서요..
이 Provider의 경우는 설치를 하는거고 사운드 카드를 지원하면 이 Provider를 사용할수 있는
개념인가요?

질문 4.
이 Provider 선택시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Provider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 지원가능한 provider가 틀릴건데요..
이걸 어떤식으로 기본 설정을 해야 할지 영감이 안잡혀서요..
저같은경우는 Miles fast 2d로 했거든요..
비회원

추가 정보

Post by 비회원 »

Provider Attributes 란 버튼 클릭시 선택된 프로바이더가 지원하는 최대 샘플 갯수가.
Maximum supported samples = 갯수

가 나오더라고요.. 기타 정보도 확인 가능하고요..
참고 하세요~
비회원

Re: Miles로 3d 구현시 공통 질문입니다.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miles 로 3d구현시 누구나 궁금할것 같은 질문인데요..
이상하게 검색을 해봐도 없네요;

조금이라도 시간내 주셔서 답변해주시면정말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Miles 66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질문 1.
3d Sound의 Min, Max를 설정했는데요 Max부분으로 갈수록 소리가 줄긴하는데요 max부분 까지 이동시 볼륨이
서서히 0이되는게 아니라 약간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0으로 꺼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min max를 간격을 줄이면 줄일수록 이런 현상이 크게 느껴지더라고요.. 해결 방법 없을까요?

질문 2.
청취자가 소리를 왼쪽에서 듣다가 획돌아서 오른쪽으로 들을때 자연스럽게 넘어갈때도 있는데.
툭툭 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마일즈 사운드 3D샘플을 들어봐도 이건 마찬가지더라고요;;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자연스럽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반 3d게임처럼 넘어가길 원하는데..
분명 방법이 있을것 같긴한데.. 이것저것 건들여 보고 있지만 아직 해결방법을 찾질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 3.
Provider 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RSX, Miles Fast 2D, and Dolby Surroud, Directx, Labs Eax 등이 있는데요.
3d 기술 제공자 정도로 알것 같은데 정확한 개념을 알고 싶어서요..
이 Provider의 경우는 설치를 하는거고 사운드 카드를 지원하면 이 Provider를 사용할수 있는
개념인가요?

질문 4.
이 Provider 선택시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Provider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 지원가능한 provider가 틀릴건데요..
이걸 어떤식으로 기본 설정을 해야 할지 영감이 안잡혀서요..
저같은경우는 Miles fast 2d로 했거든요..
질문 1에 대한 답변은..
Min 값은 볼륨을 반으로 줄이는데 필요한 거리입니다.
Max 값은 볼륨을 0으로 만들어버리는 거리입니다.
Min값이 10미터면 10미터까지인가?는 볼륨이 1,
20미터의 경우 0.5, 30미터의 경우 0.25 40미터의 경우 0.125 이렇게 절반씩 줄여나갑니다.

질문 2는 잘 모르겠군요.
혹시 3D Cone 설정때문은 아닌지요. 보통 3D 게임을 해도 3D Cone(깔때기모양의 볼륨)은 없애는게 낫습니다.
라이트와 비교가 가능한데요 스팟 라이트 같은 개념인데 옴니라이트(포인트라이트) 처럼 코딩하는게
좋습니다. 아마 맞는지 모르겠지만 타이탄 퀘스트 오리지날 경험을 했었는데
그것도 마일즈를 썼구요 가끔씩 사운드가 가까운 거리에서도 방향에따라 소리가 나왔다 안나왔다 하는
안좋은 경험이 있은 후로 샘플 테스트 할때 아예 제외 시켜버렸습니다. 처리도 느리고요.

질문 3, 4은
그래픽 드라이버가 D3D 와 OpenGL, 소프트웨어 렌더러 가 있듯이,
사운드 드라이버를 얘기하는 겁니다.
가급적이면 DirectSound 나 MilesSoundSystem(Fast2D) 둘 중에 하나를 쓰는게 좋았던거 같습니다.
EAX는 다 좋지만 초 저가형 사운드 드라이버(내장 칩셋등)가 제대로 호환이 안되서
프로바이더는 찾아도 제대로 사운드가 안들리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저도 오디오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고 Miles 를 한 번 사용만 해봐서 이정도만 아는 수준이네요.
제가 잘못 전달하는 내용이 있다면 고쳐주세요.
비회원

질문자 입니다.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
비회원 wrote:miles 로 3d구현시 누구나 궁금할것 같은 질문인데요..
이상하게 검색을 해봐도 없네요;

조금이라도 시간내 주셔서 답변해주시면정말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Miles 66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질문 1.
3d Sound의 Min, Max를 설정했는데요 Max부분으로 갈수록 소리가 줄긴하는데요 max부분 까지 이동시 볼륨이
서서히 0이되는게 아니라 약간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0으로 꺼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min max를 간격을 줄이면 줄일수록 이런 현상이 크게 느껴지더라고요.. 해결 방법 없을까요?

질문 2.
청취자가 소리를 왼쪽에서 듣다가 획돌아서 오른쪽으로 들을때 자연스럽게 넘어갈때도 있는데.
툭툭 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마일즈 사운드 3D샘플을 들어봐도 이건 마찬가지더라고요;;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자연스럽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반 3d게임처럼 넘어가길 원하는데..
분명 방법이 있을것 같긴한데.. 이것저것 건들여 보고 있지만 아직 해결방법을 찾질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 3.
Provider 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RSX, Miles Fast 2D, and Dolby Surroud, Directx, Labs Eax 등이 있는데요.
3d 기술 제공자 정도로 알것 같은데 정확한 개념을 알고 싶어서요..
이 Provider의 경우는 설치를 하는거고 사운드 카드를 지원하면 이 Provider를 사용할수 있는
개념인가요?

질문 4.
이 Provider 선택시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Provider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 지원가능한 provider가 틀릴건데요..
이걸 어떤식으로 기본 설정을 해야 할지 영감이 안잡혀서요..
저같은경우는 Miles fast 2d로 했거든요..
질문 1에 대한 답변은..
Min 값은 볼륨을 반으로 줄이는데 필요한 거리입니다.
Max 값은 볼륨을 0으로 만들어버리는 거리입니다.
Min값이 10미터면 10미터까지인가?는 볼륨이 1,
20미터의 경우 0.5, 30미터의 경우 0.25 40미터의 경우 0.125 이렇게 절반씩 줄여나갑니다.

질문 2는 잘 모르겠군요.
혹시 3D Cone 설정때문은 아닌지요. 보통 3D 게임을 해도 3D Cone(깔때기모양의 볼륨)은 없애는게 낫습니다.
라이트와 비교가 가능한데요 스팟 라이트 같은 개념인데 옴니라이트(포인트라이트) 처럼 코딩하는게
좋습니다. 아마 맞는지 모르겠지만 타이탄 퀘스트 오리지날 경험을 했었는데
그것도 마일즈를 썼구요 가끔씩 사운드가 가까운 거리에서도 방향에따라 소리가 나왔다 안나왔다 하는
안좋은 경험이 있은 후로 샘플 테스트 할때 아예 제외 시켜버렸습니다. 처리도 느리고요.

질문 3, 4은
그래픽 드라이버가 D3D 와 OpenGL, 소프트웨어 렌더러 가 있듯이,
사운드 드라이버를 얘기하는 겁니다.
가급적이면 DirectSound 나 MilesSoundSystem(Fast2D) 둘 중에 하나를 쓰는게 좋았던거 같습니다.
EAX는 다 좋지만 초 저가형 사운드 드라이버(내장 칩셋등)가 제대로 호환이 안되서
프로바이더는 찾아도 제대로 사운드가 안들리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저도 오디오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고 Miles 를 한 번 사용만 해봐서 이정도만 아는 수준이네요.
제가 잘못 전달하는 내용이 있다면 고쳐주세요.
아 정말 감사합니다. min, max 란 개념이 일반적인 min, max란 개념이랑 틀리군요...

도움말을 잘못 해석했네요; 전 min까지는 소리가 100% 로 유지도고 이 min ~ max 사이가 보간으로
알고 있었는데.. 다른쪽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하고 알아보고있었는데... 그렇쿤요!

min 거리는 절반으로 줄이는 기준이 되며 max 는 min 과는 상관 없이.. 최대 거리 값이군요..;;
흠..;; 사람 헛갈리게 만들었네요 참.. 함수..

질문 2,3,4, 정말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회원

Re: Miles로 3d 구현시 공통 질문입니다.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
비회원 wrote:miles 로 3d구현시 누구나 궁금할것 같은 질문인데요..
이상하게 검색을 해봐도 없네요;

조금이라도 시간내 주셔서 답변해주시면정말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Miles 66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질문 1.
3d Sound의 Min, Max를 설정했는데요 Max부분으로 갈수록 소리가 줄긴하는데요 max부분 까지 이동시 볼륨이
서서히 0이되는게 아니라 약간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0으로 꺼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min max를 간격을 줄이면 줄일수록 이런 현상이 크게 느껴지더라고요.. 해결 방법 없을까요?

질문 2.
청취자가 소리를 왼쪽에서 듣다가 획돌아서 오른쪽으로 들을때 자연스럽게 넘어갈때도 있는데.
툭툭 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마일즈 사운드 3D샘플을 들어봐도 이건 마찬가지더라고요;;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자연스럽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반 3d게임처럼 넘어가길 원하는데..
분명 방법이 있을것 같긴한데.. 이것저것 건들여 보고 있지만 아직 해결방법을 찾질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 3.
Provider 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RSX, Miles Fast 2D, and Dolby Surroud, Directx, Labs Eax 등이 있는데요.
3d 기술 제공자 정도로 알것 같은데 정확한 개념을 알고 싶어서요..
이 Provider의 경우는 설치를 하는거고 사운드 카드를 지원하면 이 Provider를 사용할수 있는
개념인가요?

질문 4.
이 Provider 선택시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Provider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 지원가능한 provider가 틀릴건데요..
이걸 어떤식으로 기본 설정을 해야 할지 영감이 안잡혀서요..
저같은경우는 Miles fast 2d로 했거든요..
질문 1에 대한 답변은..
Min 값은 볼륨을 반으로 줄이는데 필요한 거리입니다.
Max 값은 볼륨을 0으로 만들어버리는 거리입니다.
Min값이 10미터면 10미터까지인가?는 볼륨이 1,
20미터의 경우 0.5, 30미터의 경우 0.25 40미터의 경우 0.125 이렇게 절반씩 줄여나갑니다.

질문 2는 잘 모르겠군요.
혹시 3D Cone 설정때문은 아닌지요. 보통 3D 게임을 해도 3D Cone(깔때기모양의 볼륨)은 없애는게 낫습니다.
라이트와 비교가 가능한데요 스팟 라이트 같은 개념인데 옴니라이트(포인트라이트) 처럼 코딩하는게
좋습니다. 아마 맞는지 모르겠지만 타이탄 퀘스트 오리지날 경험을 했었는데
그것도 마일즈를 썼구요 가끔씩 사운드가 가까운 거리에서도 방향에따라 소리가 나왔다 안나왔다 하는
안좋은 경험이 있은 후로 샘플 테스트 할때 아예 제외 시켜버렸습니다. 처리도 느리고요.

질문 3, 4은
그래픽 드라이버가 D3D 와 OpenGL, 소프트웨어 렌더러 가 있듯이,
사운드 드라이버를 얘기하는 겁니다.
가급적이면 DirectSound 나 MilesSoundSystem(Fast2D) 둘 중에 하나를 쓰는게 좋았던거 같습니다.
EAX는 다 좋지만 초 저가형 사운드 드라이버(내장 칩셋등)가 제대로 호환이 안되서
프로바이더는 찾아도 제대로 사운드가 안들리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저도 오디오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고 Miles 를 한 번 사용만 해봐서 이정도만 아는 수준이네요.
제가 잘못 전달하는 내용이 있다면 고쳐주세요.
음 min, max 에 대한 부분이 조금 잘못됬네요.

min_dist = 1

max_dist = 17



Distance <= 1 : volume = 100

Distance = 2 : volume = 50

distance = 4 : volume = 25

distance = 8 : volume = 12.5

distance = 16 : volume = 6.025

distance >= max_dist : volume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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