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L 이 표준인가요?

2권에서 새로 도입된 오디오 프로그래밍 섹션에 대한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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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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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AL 이 표준인가요?

전체글 글쓴이: briscape » 2009-01-16 15:55

안녕하세요.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개인적으로 DirectShow나, DirectSound를 써서 만들고 싶지가 않아서요..

좀더 저수준부터 시작하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

여러가지 자료들을 찾고 있습니다.

Multimedia Sound Programming이나, Game Audio Programming 같은 책들은

번역본은 이미 다 품절되었더라구요.. 그것 역시DirectSound를 사용하는 설명으로 이루어진 책들인 것

같고요..

그래서 OpenAL이란걸 알고 찾아봤는데, Loki사에서 만든 오디오API라는데..

이름이Open이라 표준인줄알았거든요? 근데 크로노스그룹 홈페이지 가보니까

OpenAL에 관한 언급은 찾아 볼수가 없네요.

이름만 Open이고 표준이 아닌건가요??

저처럼 저수준(OS API딴)에서 사운드프로그래밍을 하고싶을 땐 어디서 자료를 구해야 할지..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 To be a better man...

비회원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1-16 16:59

저수준...

윈도우즈 환경에서 저수준이라 하면 waveout, wavein 등의 함수를 이용하는걸 주로 뜻하는데

그렇게 본다면 DirectSound 도 저수준입니다..

그 보다 더 저 수준으로 간다면 드라이버 단에서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해야겠죠

OpenAL 같은 경우는 저수준의 의미보다는 멀티플랫폼 사운드 라이브러리라는 측면이 큽니다

멀티플랫폼 환경을 염두해두고 한다면 괜찮겠지만 (다른 라이브러리도 많이 있습니다)

그냥 윈도우즈 환경에서 기본적인것을 사용한다면 waveout, wavein, ..., or DirectSound 하시는게

괜찮다고 봅니다 (기본적인 API 를 습득하고자 하신다면)

비회원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1-17 14:54

표준에 대해서 잘못 생각을 가지고 계신듯....
OpenGL 도 크로노스그룹 지정한 표준인 것이지, 뭐 별다른 건 없습니다.
그렇다고 OpenGL 이 C/C++ 표준에 속하는 것도 아니구요.
Open 이라는 단어와 표준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연결하신지는 모르겠지만요.

OS API .... 이것도 OS 제공 업체가 만든 표준일 뿐, 별다른게 아닙니다.
OpenAL 도 그거 만든 업체를 기준으로 보면 표준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요.

비회원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1-18 11:22

Open붙으면 표준인가요?
OpenGL은 표준이라고 불릴만 하지요. 그래픽카드제조사에 끼치는 영향력이나 개발자들의 사용량을 보면요···.

비회원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1-18 11:26

OpenGL과 OpenAL을 보면 Multi-platform이라는 것과 Open이 붙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Open에는 접근성이라는 뜻도 내포되어 있겠지만 보통 Open=Multiplatform 인듯···.

비회원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1-18 11:32

크로노스 그룹이 만든것들중에 Open으로 시작하는게 많군요. 글쓴이께서는 Open이 붙으면 크로노스그룹이 만든 표준인 줄 아셨나봅니다. 그런데 OpenAL은 다른 곳에서 만든거지요···.

비회원

OpenAL은 저수준이 아닌데;;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9-01-20 15:31

OpenAL도 결국은 dx를 한거플 래핑한 것입니다.

더 고수준에 속하죠;;

물론 멀티플래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가 아닌경우에는 dx를 쓰지 않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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