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3권 번역일지 2002.10.3

제목 그대로..<BR>번역하면서 생각나는 것들을 올리겠습니다... 가끔 질문도 할께요(번역 용어 등등)..

Moderator: 류광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GPG 3권 번역일지 2002.10.3

Post by 류광 »

1.3까지 마치고 잠깐 기록을 남깁니다..

1부는 여전히 '프로그래밍 일반'인데, 서문에는

"가장 훌륭한 고수준 언어는 대학원생이다"

라는 농담이 나오는군요.. (한국 현실에서 농담으로만 받아들이기는 힘들 듯...
http://geekforum.kldp.org/stories.php?s ... 12/4517302 참고)

전에 썼던 '(강좌초안)프로그래밍과 영어' 와도 좀 관련이 있는 농담일 듯.

1.1은 게임 스케줄러에 대한 내용인데 이벤트 관리, 작업 관리에 대한 설계 차원의 문제들을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실제로 흐르는 시간, 프레임 사이의 시간, 시뮬레이션이 기준으로 하는 시간 사이의 통합과 관리 부분에 주목할만 합니다.

1.2는 감자님이 좋아하실만한 글인데 객체 조합을 통한 게임 프레임웍의 설계에 대한 것입니다.... 상속에 대한 조합(composition)의 장점을 밑에 깔고 있는 글인데 그 외에도 게임 개발 과정에서 프레임웍의 역할이라던가 이식을 고려한 개발 계획 등 어느정도 방법론 또는 소프트웨어공학적인 차원에서 접근을 합니다.

입력 처리에 관련해서 한가지 흥미로운 부분이 있는데 "프로그래밍 일반" 게시판에 따로 올리겠습니다..

1.3은 GPG 1권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assert 비법과 비슷한 풍의 매크로 비법들에 대한 글입니다. 3권 글 전체 중 아마 최고의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글인 것 같네요. 매크로의 문제점보다는 매크로의 장점에 초점을 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