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4 번역일지 2004-08-19

제목 그대로..<BR>번역하면서 생각나는 것들을 올리겠습니다... 가끔 질문도 할께요(번역 용어 등등)..

Moderator: 류광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GPG4 번역일지 2004-08-19

Post by 류광 »

그제 그래픽 섹션을 마치고 네트웍 & 멀티플레이어 섹션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날씨도 무척 더웠고 여러가지 일도 있어서 예전에 비해 번역 일지를 거의 못 썰습니다. 밀린 일기를 쓰는 기분이긴 하지만.... 지금 번역하는 부분에 도달할 때까지 일단 이전 섹션들의 눈에 띄는 글들을 소개하는 식으로 번역 일지를 채우겠습니다. 우선 섹션 1 프로그래밍 일반...
====
그래픽 섹션 다음으로 많은 글들이 있는 섹션입니다. 총 13 개. 프로그래밍 일반 섹션답게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는데 몇 가지 흥미로운 것들을 보자면...

글 1.1은 Game Coding Complete의 디버깅 장과 비슷한 느낌으로, 개별적인 디버깅 기법 보다는 전반적인 디버깅 전략을 다루고 있습니다. 구성 자체는 GPG 2 권 3.1 AI 최적화 전략들과 비슷한데 사실 저자가 같습니다.

1.5는 단편화를 최소화하는 메모리 관리자에 대한 것인데 포럼에서도 자주 다루었던 주제죠...

1.9는 Win32 운영체제에 특화된 것으로, Win 운영체제와 Xbox에서의 최적화된 메모리 관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메모리 관리 != 주소공간 관리 같은 소단원 제목이 눈에 띕니다.

1.11은 유연한 객체 관리자 이야기인데 흥미로운 것은 코드가 완전히 C 기반입니다. C 코드를 객체지향 비스무리하게 끌어올리는 노력이 가상하네요... 어쨌든 주제도 주제지만 C++가 불가능한 환경에서 개발을 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1.13은 XML의 가장 큰 문제인 자료의 덩치와 읽고 쓰는 속도를 해결하기 위한 컴파일된 XML을 다룹니다. 개인적으로 XML에 관심이 많아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 외에도 대형 크로스플랫폼 라이브러리 설계, 시간 다루기, 널 객체, 트리 컨테이너 구현, 커스텀 RTTI 등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