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2 번역일지 2001.09.24

제목 그대로..<BR>번역하면서 생각나는 것들을 올리겠습니다... 가끔 질문도 할께요(번역 용어 등등)..

Moderator: 류광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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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라기보다는 이번 환절기에도) 어김없이 감기에 걸렸습니다 :)15 계절의 변화를 몸이 먼저 알아채는군요....

1.6장은 컴파일러의 RTTI보다 가벼운 커스텀 동적 형 정보 시스템에 대한 것인데 감회가 새롭네요.. GPG 스터디 포럼 초창기에 주로 논의되었던 것이, 데이터 주도적 프로그래밍과 함께 이 실행 시점에서의 데이터형 정보에 대한 이야기였거든요...(기억나시죠..^^)

1.7장은 그걸 좀 더 발전시킨 속성(property) 메커니즘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델파이나 VB 사용하시는 분은 아마 익숙한 개념인데, C++ 자체는 지원하지 않는...

1.8은 설계 패턴에 관한 내용.. 팩토리 패턴, 플라이급 패턴, 템플릿 메서드 패턴 등등.. 재미있군요...

1.9는 '폐기(deprecated)'라는 개념이 나옵니다. 버전이 바뀌면서 더 이상 쓰면 안 되는 함수가 생기는 문제.. 라이브러리나 API의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것이기도 하네요. 자바 책 번역하면서 많이 접했던 것인데...

1.10장은 커스텀 메모리 관리자에 대한 것인데 평소 궁금했던 것들이 많이 풀렸습니다. new/delete를 재정의해서 쓰는 방법 등등..

1.6에서 1.9는 모두 엔진이나 라이브러리의 재사용성을 염두에 두고 있구요.. 나홀로 개발이나 두-세명의 소규모 팀이라면 크게 다가오지 않을 내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Glan 작업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단 두명(사실은 Crowy님이 다 했지만요)이 작업한다고 해도 설계는 중요하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