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3 의 소스코드가 유출된듯 합니다.

게임 개발 소식 - 메인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Moderator: 류광

Post Reply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언리얼엔진3 의 소스코드가 유출된듯 합니다.

Post by amesianx »

언리얼엔진3 의 소스코드가 유출된듯 합니다.

더 자세하게 적어드릴수도 있으나 일요일날 글을 한번 올렸다가

민감한 정보를 여과없이 올려서 삭제가 되었었습니다..

살짝 운영자님한테 기분이 상해서 다시 안올릴려고 했었지만

그래도 gpgstudy 가 국내 최대 게임개발자사이트인거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알려드릴수 없지만 해외에서 별다른 뉴스도 없이

유출된 원본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었고 내용물을 확인해본결과

제 짧은 지식으로도 확실히 엔진소스가 맞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버전이 확실히 3인지는 모르겠지만 맞는걸로 보입니다..

정말 맞는건지 확인을 해보고싶지만 주변에 언리얼엔진3 를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확인할 도리는 없네요..

한가지 확실한건 언리얼엔진3 소스코드라고해서 유출본이 내용물이

포함된채로 돌아당기고 있다는 것이고 뉴스화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수고하십시오.. 더 자세한 정보는 이곳에 독이될것 같네요..


P.S: 운영자님 일전에 여과없이 올린점 사죄드립니다.. T.T
Xine
Posts: 253
Joined: 2002-08-12 00:37

Post by Xine »

http://gpgstudy.com/forum/viewtopic.php?t=3268

이 주제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이덕희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어차피.. 언리얼엔진3 가 뭐 일이만원 가격하는 게임도 아니고

이걸로 뭘 만들어서 출하할 수도 없을걸요..? 억대의 가격인데

회사상대 장사이니까요. 라이센싱 계약을 맺지않은 회사 바로 발각

되겠죠.. 제가 글을 올린건 크랙처럼 불법사용과는 좀 관계가 먼

얘기죠? 우리나라에 3D 엔진을 개발해서 판매하는 회사가 제대로

된 곳은 한군데밖에 없는거 같던데.. 그쪽이라면 또 쓸만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건 보안쪽 면에서 엔진의 노출이

어느정도의 영향을 가질지 궁금해서 올려본 것입니다.. 저보다는

그래도 개발자들이 더 잘 알테니까요..
Xine
Posts: 253
Joined: 2002-08-12 00:37

Re: ....

Post by Xine »

amesianx wrote:제가 생각하는건 보안쪽 면에서 엔진의 노출이

어느정도의 영향을 가질지 궁금해서 올려본 것입니다.. 저보다는

그래도 개발자들이 더 잘 알테니까요..
궁금하면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 어디에 이런 질문이 있습니까?
(더해서 여기는 게임 개발 소식 게시판입니다.)
이덕희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궁금한다고 굳이 질문을 명시적으로 할 필요는 없는거 같은데요..

글을 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면되죠..

Xine 님의 의견도 좋은거지만 이 주제를 굳이 Xine 님이 생각하신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기에는 좀 모자른거 같습니다..

유출이란 단어는 보안이라는 단어와 잘 어울리는 관계이지요..

어차피 뉴스는 뉴스로 받아들이고 네이버댓글 수준으로 떨어뜨리지 않는게

프로그래밍 공부하는 논리적인간의 미덕이아닐런지요..

왠지 귀차니즘 혹은 마치 이런류의 글은 대꾸할 필요도 없다는

것처럼 링크만 달랑 달아놓으시고 또 질문안했다는 식으로 테클을

거시는데 좀 더 관련된 부분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토의해보는것이 좋지

않을까요? 창조적인 사고로 토의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소모전은 필요없구요..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Post by amesianx »

궁금하면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 어디에 이런 질문이 있습니까?
(더해서 여기는 게임 개발 소식 게시판입니다.)
더불어 일전에는 게임 개발 소식이 아닌걸 소식에 올렸었는데 아무말씀도

안하시더군요.. 혹시 이 뉴스에만 해당되는 발언이라면 글을 삭제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대신 글 올릴때 검열대상이 어떤것인지 명확히 해주셔야

할겁니다..
Xine
Posts: 253
Joined: 2002-08-12 00:37

Re: 언리얼엔진3 의 소스코드가 유출된듯 합니다.

Post by Xine »

자세한 정보는 알려드릴수 없지만 해외에서 별다른 뉴스도 없이

유출된 원본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었고 내용물을 확인해본결과

제 짧은 지식으로도 확실히 엔진소스가 맞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이런 내용의 글을 소식으로 읽고도 (제가 첫번째 답글을 쓴 이유)
어차피.. 언리얼엔진3 가 뭐 일이만원 가격하는 게임도 아니고

이걸로 뭘 만들어서 출하할 수도 없을걸요..? 억대의 가격인데

회사상대 장사이니까요. 라이센싱 계약을 맺지않은 회사 바로 발각

되겠죠..
다들 이 정도 문제의식으로만 받아들이고 있다면 저 혼자 소모적인 논쟁을 하고있는 것이 맞습니다.

게시판 용도에 대하여 더해서 쓴 것은 본래 취지가 이런 상황의 보안에 대한 궁금증과 토론을 원하신 것 같아서 추가한 것입니다.

귀차니즘이나 대꾸할 필요도 없다는 생각으로 링크만 달랑 달거나, 태클을 건다는 생각을 한적은 없습니다.
이덕희
lancekun
Posts: 62
Joined: 2008-06-06 02:04
Location: 호드
Contact:

Post by lancekun »

만약 정말 언리얼 엔진3이 유출됬다면 큰문제겠군요 :(
안녕하세요~ 랜스군입니다. 모두 열프 '_'

랜스군의 게임공작소
http://lancekun.com/
zupet
Posts: 2764
Joined: 2003-05-13 03:34
Location: NCSOFT LE팀

Re: ....

Post by zupet »

amesianx wrote:어차피.. 언리얼엔진3 가 뭐 일이만원 가격하는 게임도 아니고
이걸로 뭘 만들어서 출하할 수도 없을걸요..? 억대의 가격인데
회사상대 장사이니까요. 라이센싱 계약을 맺지않은 회사 바로 발각
되겠죠.. 제가 글을 올린건 크랙처럼 불법사용과는 좀 관계가 먼
얘기죠? 우리나라에 3D 엔진을 개발해서 판매하는 회사가 제대로
된 곳은 한군데밖에 없는거 같던데.. 그쪽이라면 또 쓸만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건 보안쪽 면에서 엔진의 노출이
어느정도의 영향을 가질지 궁금해서 올려본 것입니다.. 저보다는
그래도 개발자들이 더 잘 알테니까요..
라이센스 문제만이 아니라 기술 유출도 문제가 됩니다. 소스 코드에는 해당 엔진의 기술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나 기타 게임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해당 기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죠. 엔진을 갖다 쓰지 않더라도 소스를 분석해서 기술을 추출해 내거나 부분적으로 Copy &Paste 를 해서 쓰게될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저도 가끔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있기는 하지만 해당 프로젝트에서 연구/개발을 했던 것들은 바로바로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돈을 받고 만든 것이고 그 구현에 대한 소유권을 회사가 갖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 의미에서 소스코드 유출은 회사 금고를 털어서 길앞에 펼쳐놓은 것과 비슷한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엔진을 팔아먹는 업체로서는 말이죠.
Last edited by zupet on 2009-03-24 00:54, edited 1 time in total.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Post by 류광 »

정리 좀 하겠습니다...

amesianx님의 원래의 글은 게임 개발 소식란에 올릴만한 성격의 글이었습니다. 문제는 다운로드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었고, 그 부분을 제 요청에 따라 amesianx님이 제거하고 다시 올리시면서 글의 성격이 좀 애매해졌습니다.

어쨌거나 현재의 글은 소식으로서의 성격이 약하므로, amesianx님이 동의하시면(그럴 때에만) 잡담란으로 옮기겠습니다.

잡담란으로 옮긴다고 해도, 다운로드 링크를 제시할 수는 없으므로 유출된 것이 정말로 언리얼 엔진 3인지를 확인하는 논의를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불법 복제나 소스 유출 일반에 대한 논의를 다시 하는 것은 소모적이겠고, 한 가지 논의할만한 주제는 게임 개발 도중의 내부 빌드라던가 소스까지 제공하는 미들웨어/라이브러리의 소스 유출을 방지하는 수단입니다(이를테면 유출자를 알 수 있는 더미 파일 숨겨두기 등등). GPG 6에 관련 글이 있는데 번역서가 나오면 좀 더 활발한 논의가 가능할 것입니다.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전 게임개발자는 아닙니다.. 그냥 아마추어게임제작에 관심이 있어서 오래전부터

게임프로그래밍을 공부하던 사람이구요..

개발자들이 봤을때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어떤 토론이 벌어질지

궁금했었던 것이구요.. 저와 같은 생각 또는 다른생각을 갖고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굳이 그걸 내색하면 토론이 정상적이 되지 않을거 같았기 때문에

그냥 정보로써 올리면 토론이 알아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뉴스란에 올릴지 저처럼 외부인이 잡담란에 올려야할지 고민을 해본결과

하프라이프2 의 소스유출건 때 해외를 비롯해 국내의 게임뉴스에서 소식으로

전해졌기 때문에 소식으로 접하는 것이 좋을듯해서 뉴스란에 올린것입니다..

그리고 언리얼엔진3 라는 의미가 사실 국내에서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잡담으로써 치부될만한 사항일까도 고려해봤구요.. 그래서 뉴스란에 올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 뉴스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확인하고 싶지만 도통 그럴만한

확인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혹시라도 저 말고 다른분이 관련된 정보나 소식을 알고

있으면 적어주실것으로 기대했었습니다.. 그래야 제가 알고있는 사실이 잘못된 것인지

진짜인지 제차 확인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현재까지 제가 확인한 것은

아직 아무도 언리얼엔진3 소스코드가 유출되었는지 모르신다는 것은 확인하게

되었군요.. 그렇다면 제가 본 것이 잘못된 것일수도 있을 확률이 있는 것이구요..

제 개인적인 사견은 저도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소스를 볼줄 알기에 사실이라고

생각했고 조만간 해외를 통해서든 어디를 통하든 기정사실화 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해서

이곳 분들이 좀 더 빨리접할 수 있기를 바랬던 것이니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어쨌거나.. 토의될만한 내용은 맞는거 같습니다.. 잡담이기에는 너무 가볍고 소식이라고

하기에는 먼가 뒤가구린.. 그런류인듯 싶습니다.. 굳이 이동해야할 필요가 있나요?

메인에서 이동해서 굳이 가린다고 퍼지는걸 막기는 힘들듯.. 언젠가는 다시 거론될껄요..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참고로 K 로 시작하는 콜드퓨젼이 유출의 핵심근원으로 보입니다..

만약 해당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에서 유출된 것이겠죠..



P.S: 참고로 이 해당어로는 아무것도 찾으실수 없다는걸 명시해야
겠네요.. 노파심에.. 이 회사가 어딘지 알 수 있을런가해서
적어봤습니다..
tomatowax
Posts: 464
Joined: 2005-01-17 12:22
Contact:

Re: ...

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전 게임개발자는 아닙니다.. 그냥 아마추어게임제작에 관심이 있어서 오래전부터

게임프로그래밍을 공부하던 사람이구요..

개발자들이 봤을때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어떤 토론이 벌어질지

궁금했었던 것이구요.. 저와 같은 생각 또는 다른생각을 갖고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굳이 그걸 내색하면 토론이 정상적이 되지 않을거 같았기 때문에

그냥 정보로써 올리면 토론이 알아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뉴스란에 올릴지 저처럼 외부인이 잡담란에 올려야할지 고민을 해본결과

하프라이프2 의 소스유출건 때 해외를 비롯해 국내의 게임뉴스에서 소식으로

전해졌기 때문에 소식으로 접하는 것이 좋을듯해서 뉴스란에 올린것입니다..

그리고 언리얼엔진3 라는 의미가 사실 국내에서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잡담으로써 치부될만한 사항일까도 고려해봤구요.. 그래서 뉴스란에 올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 뉴스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확인하고 싶지만 도통 그럴만한

확인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혹시라도 저 말고 다른분이 관련된 정보나 소식을 알고

있으면 적어주실것으로 기대했었습니다.. 그래야 제가 알고있는 사실이 잘못된 것인지

진짜인지 제차 확인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현재까지 제가 확인한 것은

아직 아무도 언리얼엔진3 소스코드가 유출되었는지 모르신다는 것은 확인하게

되었군요.. 그렇다면 제가 본 것이 잘못된 것일수도 있을 확률이 있는 것이구요..

제 개인적인 사견은 저도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소스를 볼줄 알기에 사실이라고

생각했고 조만간 해외를 통해서든 어디를 통하든 기정사실화 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해서

이곳 분들이 좀 더 빨리접할 수 있기를 바랬던 것이니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어쨌거나.. 토의될만한 내용은 맞는거 같습니다.. 잡담이기에는 너무 가볍고 소식이라고

하기에는 먼가 뒤가구린.. 그런류인듯 싶습니다.. 굳이 이동해야할 필요가 있나요?

메인에서 이동해서 굳이 가린다고 퍼지는걸 막기는 힘들듯.. 언젠가는 다시 거론될껄요..
많이 잘못 알고 계십니다.

사실 여부도 확인을 안하신 글을 올리신 것도 그렇지만,

단순히 '개발자들의 반응이 궁금해서 올려보았다' 역시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또한 직접 적으셨듯이 '외국에도 뉴스로 올라오지 않은' 사건을 가장 먼저 알리신 경우라면,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이를 확산시켰기 때문에 매우 적절치 못한 행동입니다.

이미 기정 사실로 인식된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 아닌 경우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이런 류의 정보를 올리실 적에는 조금 더 객관적인 위치에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글에 많은 개발자 분들이 반발하지 않는 이유가 단순히 자신의 양심에 반하였기 때문이

아님을 아실거라 믿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류광님 답변 중에 언급된 '소스 유출 방지 수단' 방법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더미 파일도 좋고, 복잡한 코어 소스 내부에 몰래 유출자를 '심어' 두는 코드를 작성 할 수 도 있겠지만..

GPG 에서 어떤식으로 이를 논했을지 궁금합니다.

이번 GPG 6 는 더욱 기대가 되는군요. :)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또한 직접 적으셨듯이 '외국에도 뉴스로 올라오지 않은' 사건을 가장 먼저 알리신 경우라면,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이를 확산시켰기 때문에 매우 적절치 못한 행동입니다.

이미 기정 사실로 인식된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 아닌 경우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이런 류의 정보를 올리실 적에는 조금 더 객관적인 위치에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몬가 이상한 거 같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니까 뉴스로 올릴수 있는거

아닌가요.. 해외에서 먼저 객관적 사실로 뉴스화되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다음에야 여기에 뉴스로 올릴수 있는건가요.. 꼭 그렇게 해야하는건가요.. 이건

무슨 21세기 뉴스사대주의적 발상이군요.. 북한이 미사일 발사한걸 일본에서

먼저 객관적으로 발표하면 우리나라가 그거보고 뉴스 발표하라는 그런거랑 다를게

하나도 없군요..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이를 확신시켰다고 하시는데

모르시는 말씀이네요.. 러시아에서 이미 퍼지고 있는걸 확인했는데 무슨말씀이십니까..

우리나라에 정보검열을 하자는 것입니까?

그리고 데이타에 객관적인지 아닌지 의심을 하시는거 같군요..

러시아 사이트에서는 자기네들끼리 유출된게 아니냐고 토론중이었던거

같은데 말입니다.. 그리고 제 눈으로 소스를 확인하지 못했다면 뉴스에

올리지도 않았을 것이구요.. 아무리 제가 실 엔진소스를 본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유출본인지 분간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디스어셈블리를 읽으면서 게임을 분석할 수 있는 사람이 소스를 보고

확신을 갖지 못할리는 없을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자세한 정보가 아니니까 하나 언급하면 엔진의 풀소스를 제외하고도

이외의 디렉토리에 ActorX 라는 것의 소스가 있었는데 귀동냥으로는

이 툴이 공개가 아닌걸로 아는데요.. 원래 공개된 소스였었던가요..?

engine.dll 의 풀소스가 다있는걸 눈으로 확인하고도 더 객관적인 증거를

찾아야 할 필요성을 못느꼈었습니다.. (버전이 확실치 않다는 점이 있지만
제가 버전까지는 확인할 수 없는 노릇이고 에픽 카피라이트라고 찍혀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오픈소스로 제작된 짝퉁 언리얼엔진도 아니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언리얼엔진의 주 고객층 중에 하나가 우리나라일텐데 그냥 뒤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던 지켜보다가 해외에서 뉴스가 나오면 그때 객관적으로 얘기를 해야

하는게 맞는건지 한번 생각해 봐야하지않을까요.. 여기에 글을 올리면 이상한

점이 글 자체에 대해서 논점을 설정하고 분석과 감정을 제외한 토론위주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언리얼엔진이 왜 유출된 것으로 생각되고

이렇게 되었을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인지 혹은 어떤 일을 해야할 것인지

류광님이 제일 창조적인 내용의 토론가치의 글을 달아주셨을 뿐이네요..

무엇을 토의하고 생각해야 할지 한가지씩 얘기를 할 수 있는 것이겠죠..

고객사로써 언리얼엔진3 제작사에 알려서 사실확인을 요청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도 이왕이면 알 수 있으면 좋지않을까요.. 해외회사 돈벌어주는 것을

옹호하는 것처럼 비춰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사실관계와 분석에대해서

얘기를 해보는건 안된다는 건가요.. 왜 하나같이 겁을 못줘서 안달들이신지요?

웹서핑하다 언리얼엔진3 소스를 발견했고 그걸 뉴스로 올린게 잘못되었다고

토론하는게 과연 이 주제에 맞는 합리적토론내용일까요? 우리가 국회의원

100 분토론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이명박 대통령 앞에서 말실수해서 언론법으로

보복당하는 것도 아니잖습니까.. 자꾸 무슨 큰일날소리 어쩌구들 하시는데 그런

생각하시는 분들 정말 큰일날 분들이군요.. 혹시, 이 게시판에도 2MB 가 계십니까?

그렇다면 진짜 큰일날 소리를 했군요.. 자유토론이 성숙하지 못한게 너무 티나고

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여기에는 아무도 직접적으로 잘못한 사람이 없다는걸

알려드리고 싶군요.. 단지.. 해외에서 어떤일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보고 소개하고

생각을 서로 교류하는 것을 위험한 발상이나 지탄받아야 할 일이라고 하는게 이해가

안되는군요.. 적어도.. 보안쪽에는 잔뼈가 있는 저로서도 이건 웃긴거 같습니다..

언리얼엔진 지키려고 지탄이나 욕을 하고 싶으시다면 마땅히 해외놈들한테 하십시오..

전 그 어떤 자세한 정보도 여기에 올리지 않았습니다.(류광님이 하지말라고 하셨기에
룰을 따랐을 뿐임)

그저.. 해외에서 해당사실을 확인했고 걔네들도 제가 생각하는것처럼 생각하고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린 것일 뿐입니다.. 이 상태에서 토론을 하고싶으면 하는 것이고

안하고싶으면 그냥 그런 사실이 있구나라고 알면되는거죠.. 모르고있는 것보다는 백배

날겁니다..
tomatowax
Posts: 464
Joined: 2005-01-17 12:22
Contact:

Re: ...

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
또한 직접 적으셨듯이 '외국에도 뉴스로 올라오지 않은' 사건을 가장 먼저 알리신 경우라면,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이를 확산시켰기 때문에 매우 적절치 못한 행동입니다.

이미 기정 사실로 인식된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 아닌 경우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이런 류의 정보를 올리실 적에는 조금 더 객관적인 위치에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몬가 이상한 거 같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니까 뉴스로 올릴수 있는거

아닌가요.. 해외에서 먼저 객관적 사실로 뉴스화되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다음에야 여기에 뉴스로 올릴수 있는건가요.. 꼭 그렇게 해야하는건가요.. 이건

무슨 21세기 뉴스사대주의적 발상이군요.. 북한이 미사일 발사한걸 일본에서

먼저 객관적으로 발표하면 우리나라가 그거보고 뉴스 발표하라는 그런거랑 다를게

하나도 없군요..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이를 확신시켰다고 하시는데

모르시는 말씀이네요.. 러시아에서 이미 퍼지고 있는걸 확인했는데 무슨말씀이십니까..

우리나라에 정보검열을 하자는 것입니까?

그리고 데이타에 객관적인지 아닌지 의심을 하시는거 같군요..

러시아 사이트에서는 자기네들끼리 유출된게 아니냐고 토론중이었던거

같은데 말입니다.. 그리고 제 눈으로 소스를 확인하지 못했다면 뉴스에

올리지도 않았을 것이구요.. 아무리 제가 실 엔진소스를 본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유출본인지 분간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디스어셈블리를 읽으면서 게임을 분석할 수 있는 사람이 소스를 보고

확신을 갖지 못할리는 없을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자세한 정보가 아니니까 하나 언급하면 엔진의 풀소스를 제외하고도

이외의 디렉토리에 ActorX 라는 것의 소스가 있었는데 귀동냥으로는

이 툴이 공개가 아닌걸로 아는데요.. 원래 공개된 소스였었던가요..?

engine.dll 의 풀소스가 다있는걸 눈으로 확인하고도 더 객관적인 증거를

찾아야 할 필요성을 못느꼈었습니다.. (버전이 확실치 않다는 점이 있지만
제가 버전까지는 확인할 수 없는 노릇이고 에픽 카피라이트라고 찍혀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오픈소스로 제작된 짝퉁 언리얼엔진도 아니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언리얼엔진의 주 고객층 중에 하나가 우리나라일텐데 그냥 뒤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던 지켜보다가 해외에서 뉴스가 나오면 그때 객관적으로 얘기를 해야

하는게 맞는건지 한번 생각해 봐야하지않을까요.. 여기에 글을 올리면 이상한

점이 글 자체에 대해서 논점을 설정하고 분석과 감정을 제외한 토론위주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언리얼엔진이 왜 유출된 것으로 생각되고

이렇게 되었을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인지 혹은 어떤 일을 해야할 것인지

류광님이 제일 창조적인 내용의 토론가치의 글을 달아주셨을 뿐이네요..

무엇을 토의하고 생각해야 할지 한가지씩 얘기를 할 수 있는 것이겠죠..

고객사로써 언리얼엔진3 제작사에 알려서 사실확인을 요청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도 이왕이면 알 수 있으면 좋지않을까요.. 해외회사 돈벌어주는 것을

옹호하는 것처럼 비춰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사실관계와 분석에대해서

얘기를 해보는건 안된다는 건가요.. 왜 하나같이 겁을 못줘서 안달들이신지요?

웹서핑하다 언리얼엔진3 소스를 발견했고 그걸 뉴스로 올린게 잘못되었다고

토론하는게 과연 이 주제에 맞는 합리적토론내용일까요? 우리가 국회의원

100 분토론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이명박 대통령 앞에서 말실수해서 언론법으로

보복당하는 것도 아니잖습니까.. 자꾸 무슨 큰일날소리 어쩌구들 하시는데 그런

생각하시는 분들 정말 큰일날 분들이군요.. 혹시, 이 게시판에도 2MB 가 계십니까?

그렇다면 진짜 큰일날 소리를 했군요.. 자유토론이 성숙하지 못한게 너무 티나고

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여기에는 아무도 직접적으로 잘못한 사람이 없다는걸

알려드리고 싶군요.. 단지.. 해외에서 어떤일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보고 소개하고

생각을 서로 교류하는 것을 위험한 발상이나 지탄받아야 할 일이라고 하는게 이해가

안되는군요.. 적어도.. 보안쪽에는 잔뼈가 있는 저로서도 이건 웃긴거 같습니다..

언리얼엔진 지키려고 지탄이나 욕을 하고 싶으시다면 마땅히 해외놈들한테 하십시오..

전 그 어떤 자세한 정보도 여기에 올리지 않았습니다.(류광님이 하지말라고 하셨기에
룰을 따랐을 뿐임)

그저.. 해외에서 해당사실을 확인했고 걔네들도 제가 생각하는것처럼 생각하고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린 것일 뿐입니다.. 이 상태에서 토론을 하고싶으면 하는 것이고

안하고싶으면 그냥 그런 사실이 있구나라고 알면되는거죠.. 모르고있는 것보다는 백배

날겁니다..
지금의 경우는 어느 공공연한 사실을 쉬쉬하자는 언론 탄압을 말하고자 하는게 아닙니다.

올리신 내용이 어느 프로그램의 해킹 내역 및 취약점 보고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했던 경우도 아닙니다.

단순히 무분별하게 불법물 확산의 일조하는 경우 밖에 되지 않습니다.

가령 보안책이 생기기도 전에 불법 사진의 유포와 경로에 대해 언급하여 피해받는 연예인들 처럼요.

분명 '뉴스화도 되기전에' 올리셨다고 하시지 않으셨습니까?

단순히 '일어났던 사실' 과 '일어나고 있는 사실' 에 대해서는 '내용' 에 따라 가지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국내 업체의 상품에 해당하는 내용이었다면 업체는 해당 게시글의 삭제를 요청하였을 것입니다.

즉, 지금의 경우는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 전혀 해당되지 않습니다.

보통 GPG 에서 이런 '소모적인 논쟁' 은 대부분 첫 시발점에 대해 아무런 회고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본인께서 올리셨던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mesianx wrote:어차피.. 언리얼엔진3 가 뭐 일이만원 가격하는 게임도 아니고

이걸로 뭘 만들어서 출하할 수도 없을걸요..? 억대의 가격인데

회사상대 장사이니까요. 라이센싱 계약을 맺지않은 회사 바로 발각

되겠죠..
이곳에서 이런 발상들로 쓰레드가 열렸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입니다.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글쎄요.. 실 개발자들이 어떤생각을 갖고있는지 대충 알것 같군요..

대부분은 같은 생각이신거 같군요..

업계를 모르는 일반인과는 많은 차이의 생각을 갖고있는거 같습니다..

일반인이 생각할때는 아마 언리얼엔진3 를 파는 회사가 SDK 만

제공하면 될것을 굳이 풀소스를 주는 이유가 무엇일지에 대해서

생각할겁니다. 물론 커스터마이징을 위해서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지라도 완전한 자신들의 기술을 다 공개해서 파는 것에 당연히

리스크를 생각하지않을 개발사는 없지요.. 그쵸?

그런데도 엔지니어를 지원해서 커스터마이징을 해주는 것이 아닌

풀 소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은 따지고보면 소스유출에 미리 방어책을

세워놨을 거 같이 생각합니다.. 가장먼저 생각하는게 라이센스계약을 통해서

상용으로는 절대로 진입할 수 없도록 했을 것이란 추측을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구요..(엔진 선별은 쉽죠)

경쟁업체가 자신들의 소스로 엔진을 개선한다고 할지라도 이미

시장입지라는 것을 획득한 상태에서 밀릴게 없다고 판단한 건지도

모르죠.. 사실 처음부터 언리얼엔진은 계약하면 풀소스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자신들이 입지를 굳히지 전까지는 유출되지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있었을런지도 모르죠.. 다른면에서는 그만큼 자신들이 만든 엔진에

자신이있다는 얘기도 되지않을런지요.. 일반적으로 생각할땐 이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구요.. 실제 게임개발자들과는 다르게 일반인의

생각이 미칠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가 한계라는 겁니다.. 다른생각이 있다면

자꾸 인용만하고 이런생각으로 치부하지마시고 주관을 한번 말씀해주시는

것도 장차 게임개발쪽의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요..?

그리고 이게 창조적인 토론이 되지 않을까요? 일반인의 생각적 한계를 넘어서

말씀을 해주실 분은 이곳에 안계신지요..


그리고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불법에 일조를 하신다고 하셨는데 나중에

해외에서 대문짝 만한 뉴스로 나오거나 한다면 예를들면 하프라이프2 소스유출

건이 있었을때 게임뉴스들이 대량으로 포스팅하던 때처럼 말이죠.. 그렇게 되면

그들에게도 불법에 일조했다고 하실건지요.. 아니면 뉴스구나.. 이렇게 지나치실

건지요?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실 시간을 가져보심이 어떨까요..? 뉴스는 그냥

뉴스인겁니다.. 이걸로 불법에 일조했느니 어쩌느니 따진다면 뉴스를 방송하는

TV 를 비롯한 모든 매체들이 다 악랄한 놈들이 되는거죠.. 왜 마약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순진한 청소년에게 마약과 관련된 뉴스를 내보내죠? 모르면

안할텐데.. 마치 담배처럼 말이죠.. 따지고보니 결국에는 공신력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의 차별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밖에 없죠..

삭제요청을 해서 이 글이 삭제된다고 하더라도 분명한건 이 순간에도 해외에서는

계속 퍼지고 있을 것이란 점은 인터넷의 특징상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일 겁니다..

제가 말한 소모적인 논쟁이라는 점은

"이곳에서 이런 발상들로 쓰레드가 열렸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입니다."

전형적인 이런 내용입니다.. 관련 부분에선 아예 입을 다물어버리는 미덕은 이곳에서

많이 보이더군요.. 이미 유감스러운지 아닌지는 Xine 님을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의 생각이 미칠수 있는 한계에대해서 분명히 말씀드렸구요..

그 이외에 개발자의 피땀과 노력 + 알파까지 이미 다 알고있거든요.. 말씀 안해도 그

부분은 알지못할리가 없지요.. 중요한건 지금 현 상태의 본질을 놓고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왠지 분위기가 여기서 토론이 가능하려면 현상태의 본질을 주제로(제가 올린
글이 본질이 아니라 유출이라는 현 상황의 사실에 대한 본질을 말하는거임..)

논술하시오라고 말해야 가능해질거 같군요.. 이쯤에서 이 쓰레드는 닫히는게 좋겠네요..

어차피 맨날 듣는 얘기만 나오고 저도 나름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고 제가 자주하기도 하는

개발자 특유의 조소들.. 토론다운 토론도 이루어지지 않고.. 그렇다고 원래의 목적이었던

진본이 맞는지 재확인받기도 힘들고.. 그냥 이 쓰레드 닫고 해외뉴스가 나오길 기다려

보지요.. 결국엔 언리얼엔진3 가 유출되었다면서 현 상황에대한 논평을 해외뉴스를 통해

듣게 되겠죠..

우리는 언제나 해외에 목메고 살아야 하는거 같네요..
만약 정말 언리얼 엔진3이 유출ㅤㄷㅚㅆ다면 큰문제겠군요
언리얼엔진3 의 기술추출의 가능성을 제기해주신 분과 위의 인용구에서 해당상황이

큰문제로 받아들여질수 있다고 의견을 개진해주신분들 처럼만 토론할 수 있다면 얼마나

깔끔하고 좋을까요.. 이 곳에서 너무 큰걸 바란거 같군요..
zupet
Posts: 2764
Joined: 2003-05-13 03:34
Location: NCSOFT LE팀

Re: ...

Post by zupet »

amesianx wrote:다른생각이 있다면

자꾸 인용만하고 이런생각으로 치부하지마시고 주관을 한번 말씀해주시는

것도 장차 게임개발쪽의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요..?
이번 기회에 소스를 얻어 분석하는 분도 있고 그것에 대해 후배들에게 뭔가 말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여기는 공개된 게시판이고 불법적으로 취득된 자료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엔진들은 해당엔진에 사용된 기술을 인용하거나 부분적으로 공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를 맺은 분들은 편하게 논의할 수 조차 없는 내용입니다.

어떤 것을 원하시는 지는 알겠지만 여기는 그러한 논의는 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뭐.. 루리웹에서 R4 얘기를 꺼내면 경고 먹고 게시물 삭제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omatowax
Posts: 464
Joined: 2005-01-17 12:22
Contact:

Re: ...

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글쎄요.. 실 개발자들이 어떤생각을 갖고있는지 대충 알것 같군요..

대부분은 같은 생각이신거 같군요..

업계를 모르는 일반인과는 많은 차이의 생각을 갖고있는거 같습니다..

일반인이 생각할때는 아마 언리얼엔진3 를 파는 회사가 SDK 만

제공하면 될것을 굳이 풀소스를 주는 이유가 무엇일지에 대해서

생각할겁니다. 물론 커스터마이징을 위해서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지라도 완전한 자신들의 기술을 다 공개해서 파는 것에 당연히

리스크를 생각하지않을 개발사는 없지요.. 그쵸?

그런데도 엔지니어를 지원해서 커스터마이징을 해주는 것이 아닌

풀 소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은 따지고보면 소스유출에 미리 방어책을

세워놨을 거 같이 생각합니다.. 가장먼저 생각하는게 라이센스계약을 통해서

상용으로는 절대로 진입할 수 없도록 했을 것이란 추측을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구요..(엔진 선별은 쉽죠)

경쟁업체가 자신들의 소스로 엔진을 개선한다고 할지라도 이미

시장입지라는 것을 획득한 상태에서 밀릴게 없다고 판단한 건지도

모르죠.. 사실 처음부터 언리얼엔진은 계약하면 풀소스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자신들이 입지를 굳히지 전까지는 유출되지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있었을런지도 모르죠.. 다른면에서는 그만큼 자신들이 만든 엔진에

자신이있다는 얘기도 되지않을런지요.. 일반적으로 생각할땐 이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구요.. 실제 게임개발자들과는 다르게 일반인의

생각이 미칠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가 한계라는 겁니다.. 다른생각이 있다면

자꾸 인용만하고 이런생각으로 치부하지마시고 주관을 한번 말씀해주시는

것도 장차 게임개발쪽의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요..?

그리고 이게 창조적인 토론이 되지 않을까요? 일반인의 생각적 한계를 넘어서

말씀을 해주실 분은 이곳에 안계신지요..


그리고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불법에 일조를 하신다고 하셨는데 나중에

해외에서 대문짝 만한 뉴스로 나오거나 한다면 예를들면 하프라이프2 소스유출

건이 있었을때 게임뉴스들이 대량으로 포스팅하던 때처럼 말이죠.. 그렇게 되면

그들에게도 불법에 일조했다고 하실건지요.. 아니면 뉴스구나.. 이렇게 지나치실

건지요?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실 시간을 가져보심이 어떨까요..? 뉴스는 그냥

뉴스인겁니다.. 이걸로 불법에 일조했느니 어쩌느니 따진다면 뉴스를 방송하는

TV 를 비롯한 모든 매체들이 다 악랄한 놈들이 되는거죠.. 왜 마약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순진한 청소년에게 마약과 관련된 뉴스를 내보내죠? 모르면

안할텐데.. 마치 담배처럼 말이죠.. 따지고보니 결국에는 공신력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의 차별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밖에 없죠..

삭제요청을 해서 이 글이 삭제된다고 하더라도 분명한건 이 순간에도 해외에서는

계속 퍼지고 있을 것이란 점은 인터넷의 특징상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일 겁니다..

제가 말한 소모적인 논쟁이라는 점은

"이곳에서 이런 발상들로 쓰레드가 열렸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입니다."

전형적인 이런 내용입니다.. 관련 부분에선 아예 입을 다물어버리는 미덕은 이곳에서

많이 보이더군요.. 이미 유감스러운지 아닌지는 Xine 님을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의 생각이 미칠수 있는 한계에대해서 분명히 말씀드렸구요..

그 이외에 개발자의 피땀과 노력 + 알파까지 이미 다 알고있거든요.. 말씀 안해도 그

부분은 알지못할리가 없지요.. 중요한건 지금 현 상태의 본질을 놓고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왠지 분위기가 여기서 토론이 가능하려면 현상태의 본질을 주제로(제가 올린
글이 본질이 아니라 유출이라는 현 상황의 사실에 대한 본질을 말하는거임..)

논술하시오라고 말해야 가능해질거 같군요.. 이쯤에서 이 쓰레드는 닫히는게 좋겠네요..

어차피 맨날 듣는 얘기만 나오고 저도 나름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고 제가 자주하기도 하는

개발자 특유의 조소들.. 토론다운 토론도 이루어지지 않고.. 그렇다고 원래의 목적이었던

진본이 맞는지 재확인받기도 힘들고.. 그냥 이 쓰레드 닫고 해외뉴스가 나오길 기다려

보지요.. 결국엔 언리얼엔진3 가 유출되었다면서 현 상황에대한 논평을 해외뉴스를 통해

듣게 되겠죠..

우리는 언제나 해외에 목메고 살아야 하는거 같네요..
만약 정말 언리얼 엔진3이 유출ㅤㄷㅚㅆ다면 큰문제겠군요
언리얼엔진3 의 기술추출의 가능성을 제기해주신 분과 위의 인용구에서 해당상황이

큰문제로 받아들여질수 있다고 의견을 개진해주신분들 처럼만 토론할 수 있다면 얼마나

깔끔하고 좋을까요.. 이 곳에서 너무 큰걸 바란거 같군요..
^^; 대화를 이끌어 가는 방법이 매우 독특한 분이신 것으로 알겠습니다.

자꾸 본질을 흐리시지만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지적해드리겠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던 사실의 결과를 전달하는 것과

현재 일어나고 있고 그로 인해 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소개하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또한 나중에 뉴스가 되서 이런일이 '있었다' 라고 소개하는 것은 이미 상황이 종결되었거나

'사업체 혹은 당사자' 가 문제를 파악하고 인정하여 관련처와 대처를 진행하고 있는 중인 경우들 뿐입니다.

지금처럼 일방적이며, 결과적으로 불법 저작물의 확산을 돕는 경우는 절대로 '뉴스' 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니 여전히 말씀하신 사례들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뉴스' 라는 것은 각 보도란에 따라 해당되는 성격과 유형이 있는 법입니다.

국내에서도 간혹 이런 일방적인 보도로 인해 당사자들이 더 많은 피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코 정당화 될 수 없는 부분이며, 외국 기업이라고 해서 '우린 상관없잖아' 라고 넘어갈 문제도 아닙니다.

이 쓰레드가 잡담란에 올라와 단순히 개발자들끼리의 '정보 공유 차원' 이었다면 모르겠지만,

이런 공개된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게임 개발 소식' 으로 올라올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적어도 '시의 적절하지 못했다' 라는 부분은 말씀드리고 싶군요.

마지막으로 제 글은 모두 다 제 주관적인 견해들로 작성되었습니다.

더 지극히 주관적인 이야기가 듣고싶으시면 개인적인 쪽지를 보내십시오.

저는 한 명의 개발자로써, 이렇게 불법 저작물에 대한 내용을 당당히 올리면서

아무 잘못없이 떳떳함을 말하는 개발자에게 옹호 해주고 싶은 마음은 조금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 후배들이 같이 이끌어 나가주길 바라는 문화이기도 합니다.

1 License 당 몇 억을 호가하는 엔진의 소스인데 그냥 다운 좀 받는다고 뭐 어떻게 되겠냐구요?

자신의 인생마저도 불법으로 가득 채우실 생각이십니까?

지금부터라도 다른 사람의 소중한 저작물의 가치에 대해 한 번 쯤 생각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한 번 낙서하고 도망가면 되는 옆집 담벼락' 이 아닙니다.

요약 - 올리신 분의 글은 시의 적절하지 못하였고, 그 후의 대처가 매우 아쉬웠기 때문에 지적해드렸습니다.
zupet wrote:이번 기회에 소스를 얻어 분석하는 분도 있고 그것에 대해 후배들에게 뭔가 말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여기는 공개된 게시판이고 불법적으로 취득된 자료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엔진들은 해당엔진에 사용된 기술을 인용하거나 부분적으로 공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를 맺은 분들은 편하게 논의할 수 조차 없는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위의 말씀 중 '라이센스를 맺은 분들도' 가 맞겠지요? 그리고 사실 그런 내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amesianx
Posts: 40
Joined: 2006-09-17 23:23
Contact:

...

Post by amesianx »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부담스러운 내용인줄 당사자가 아니고서야

알 도리가 없었던게 사실입니다.. 라이센스에 명시된 내용이라는건

처음들어봤으니까요.. 관련내용으로 토론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었나

보군요.. 문제가 되지 않도록 류광님께서 이 글에 대해서 판단하시고

그 결정대로 처분하는 방향이 좋을거 같습니다.. 잡담란에 옮기는 것

보다는 주제를 삭제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tomatowax
Posts: 464
Joined: 2005-01-17 12:22
Contact:

그리고

Post by tomatowax »

자꾸 엔진의 '비-라이센스' 사용자를 색출해내는 것이 '쉽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류광님의 말씀도 있고,

생산적인 글의 도모를 위해 한 번 자세하게 방법을 설명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근거로 인해서 비-라이센스 사용자를 색출하기 쉬운지 말이죠.

소스가 유출된 상황이며, 항상 PC 에서만 사용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무척이나 궁금한 내용입니다.

답변 바랍니다.
Last edited by tomatowax on 2009-03-25 01:14, edited 1 time in total.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