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출력시 공백을 사용하면 이전글자가 그대로 나타나는 문제..

OpenGL 한글 (입)출력 라이브러리 "glan"에 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비회원

문장출력시 공백을 사용하면 이전글자가 그대로 나타나는 문제..

Post by 비회원 »

안녕하세요 아이디 행인입니다.
glan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고 있습니다. 간단한 글자입력테스트를 하는데, glan에서 문장을 새로 출력할때, clear_string() 후에 draw_string(...)을 호출하면 , 이전 글자의 잔상이 글자가 차지하는 공간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문장을 썼다가 지운후 같은 위치에 공백을 찍어주면, 빈 공간이 나오며 위치만 옮겨지는게 아니라, 이전 글자가 차지하고 있던 글자들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public interface는 glanText 밖에 안보이는데(싱글톤인듯..), 다른 인터페이스가 있는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럼
행인
Posts: 62
Joined: 2004-05-25 22:30

re

Post by 행인 »

아.. 방금 혹시나 해서 테스트해보니
truetype 폰트를 쓸때는 그런 현상이 확실히 나타나고, 비트맵 폰트를 쓸때는 일부 글자가 깨끗하게 안지워지고 위 아래 점들이 몇개씩 나타나곤 합니다. clear_font에서 글자가 그려진 켄버스(?)를 확실히 지워주지 못해 일어나는 현상 같습니다.
eoh
Posts: 135
Joined: 2001-07-20 09:00
Location: REAL:DREAM
Contact:

버그에 대한 답변은 되지는 않지만.. 몇가지..

Post by eoh »

항동안 잠적하고 있던터라 답변이 늦어진점 사과드립니다..

최근에..
다른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사용하는 도중, 이것저것 손을 대게 되었습니다만..
그사이에 고쳐졌는지의 여부는 불확실하네요;
어쨌든.. 현재 제가 사용하는 버전에서는 공백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 않네요..
(너무 시일이 흘렀는가 봅니다.. ;ㅅ;)

현재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글란에서 사용중에 다루는 객체는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과거에 공개된 문자열만을 직접 출력하는 객체, 즉 glanText 고요..
다른 하나는 STL 에서도 볼 수 있는 stringstream 과 닮은 glanTextstream 입니다.
이는 문자나 외부의 자료들의 형식화등을 (..) 다루고 있죠.
그로 인해서, 쉽게 쉽게 문자열화를 할수 있습니다... (성능은 ....)
어쩌면 이부분에서 입력모듈과 연계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어요;

사용과 관계되지는 않지만, 내부적인 알고리즘의 변화는 glanFontsystem 의 부분으로서
과거 glan1에서 사용되던 각각의 glyph를 필요에 의해 그리고, 그것을 재사용하는 방식과,
결과를 텍스쳐에 직접 그려넣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부분에서 만들때는 잘 돌아가는것을 확인하면 만들었지만,
중간에 logging 같은 형태를 지원하도록 만들다보니, 생겨난 버그들도 있어서,
섣불리 공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ㅅ;
이 부분에 있어서는 후에 glan 을 다시 손보게 될때, 해결하여 공개하게 될것입니다..


음.. 이곳저곳 손을 대다보니, 어느샌가 기억하지 못할만큼 복잡해져 버렸어요.. orz
언젠가 개선되어 공개 되겠지만, 당분간은 힘들듯 하네요.. ;ㅅ;
(그리고 여전히 잠적을... )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