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de <luio_cmapping.h> 안쓰고 draw_string 함수 호

OpenGL 한글 (입)출력 라이브러리 "glan"에 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비회원

#include <luio_cmapping.h> 안쓰고 draw_string 함수 호

Post by 비회원 »

<luio_cmapping> 추가시키면 링크시 중복 에러가 발생해서 그러는데요~~

text_->draw_string에 한글 택스트를 넣는부분에여~ U("eeeee") 이걸 안하구..

캐릭터 문자를 다른식으로 조작해서 넣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아궁 계쏙 이거가지구 시름하구있내요 ㅠ..ㅠ
eoh
Posts: 135
Joined: 2001-07-20 09:00
Location: REAL:DREAM
Contact:

Post by eoh »

luio_cmapping 파일은, 완성형 한글을 UTF16 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갖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U매핑, 즉 U_() 는 그 기능을 하는 매크로구요. 또한 ISuchar 는 UTF16 형식입니다. luio_cmapping 을 제외하시려면, 어떻게든 프로그램쪽에 UTF16 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필요로 합니다. 그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면, U_() 를 모두 대체할 수 있을것입니다.

다만, ISuchar 를 템플릿 인자로 사용하여 정의된 ISustring 도 대체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최근의 visual c++이라면, UTF16 으로 소스를 저장하고 컴파일 가능할지도 모르겠군요. 가능하다면, 아무런 변환없이 사용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음.. GCC 3.4.4 에서는 UTF16 로된 소스파일은 컴파일이 불가능하고, UTF8 로는 컴파일이 가능하므로, UTF8 문자열에서 UTF16 문자열으로 변환하는 작업은 수월한 편입니다.

또한.. U_() 와 ISustring, ISuchar 부분이 해결된다면, STLport 에의 의존성은 사라집니다.


정리해보자면,
ISuchar* 는 UTF16 의 리터럴 문자열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ISustring 은 basic_string<ISuchar> 로 정의 하시면 됩니다.
단, 사용자형으로 basic_string을 정의할 수 없는 경우엔, STL 의 스트림 전체와의 연관성을 정의해보거나 STL 자체를 대체하셔야 합니다.

음.. 시간이 난다면 손보는것을 고려해보겠습니다.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