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N을 이용하는데에 있어서 라이센스의 보충설명

OpenGL 한글 (입)출력 라이브러리 "glan"에 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oh
Posts: 135
Joined: 2001-07-20 09:00
Location: REAL:DREAM
Contact:

GLAN을 이용하는데에 있어서 라이센스의 보충설명

Post by eoh »

라이센스 자체는 이미 배포되어 있습니다만, 오해와 혼동의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추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 추가 설명은 어디까지나 저의 배포 의도와도 관련이 있기때문에, 라이센스의 다른 해석방법보다도 우선시 될것입니다.

이 보조적인 설명에서도 라이센스 문서에 정의된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겠습니다. 추가로 여기서는 GLAN을 이용하여 연관성이 생긴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총칭하여 '이용물'이라고도 언급하겠습니다.
7. 당신이 지원하거나 이 패키지로 링크되는, C 서브루틴 (혹은 동등한 다른 언어를 통해 컴파일된 서브루틴)은 이 패키지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7번 항목의 언급에서와 같이, GLAN의 이용과 결과물은 GLAN자체의 저작권에 귀속되지 않기 때문에, 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GLAN을 하나의 요소로 사용한 이용물은 GLAN자체의 재배포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됩니다. 이에 대해서 6번 항목의 마지막에서는 이용물의 상업적인 판매와 배포에도 같이 배포 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GLAN의 컴파일과 통합만으로 GLAN자체의 저작권이 부속되는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제한사항이 한가지 생기게 되는데, 이는 5번 항목에서의 부분적 재배포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5번 항목 마지막 문장에는 한가지 제한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신은 이 패키지를 다른 프로그램(상업적도 가능)의 일부분으로서 커다란 시장(상업적도 가능)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만, 이 패키지를 당신의 저작물로 선전할 수 는 없습니다.
보통 소프트웨어들에는 저작권을 표시하여 저작권자를 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혹은 그 소프트웨어를 선전하기 위한 포스터에도 제작사에서는 copyright와 같은 문구를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GLAN의 이용물의 경우에 이런 표시에서 GLAN의 저작권자를 같이 표기 하지 않는다면, GLAN도 이용물의 저작권자가 만들고 저작권을 갖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제한을 따르지 않게 되는것이죠. 따라서 이용물의 저작권을 표시하는 모든 곳에 GLAN의 저작권도 같이 표시되어져야 한다는것입니다.
8. 저작권자의 이름은 이전에 쓰여진 승인이외에, 이 소프트웨어로부터 파생된 제품을 추천하거나 선전하는데 사용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8번 항목을 보게 된다면, GLAN을 이용한 이용물을 선전하거나 알리기 위해서 저작권자의 이름을 사용할수 없다는점에서 의구심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은 8번 항목에서는 그 이전의 항목들에서 표기해야할 의무 이외에 저작권자의 이름을 사용하지는 말라는점입니다. 즉 제 이름을 갖고 제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기여를 했다는 등의 선전하는것은 기본적으로 안된다는것입니다. 이점은 저작권자 개인과 협의해야 할 사항이니까요.. (제 이름이 유명한것도 아니라 이용가치는 없지만.. 어디까지나 규정으로서.; )
5. 당신은 이 패키지의 어떠한 배포물들에 대해서도 합당한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배포물의 지원에 대해서도 요금을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패키지 자체에 대해서 요금을 부과할 수는 없습니다.
5번항목에서의 첫 두 문장에서는 합당한 요금을 부과할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이 합당한 요금이라는것은, 혹시 GLAN을 배포할때에, 배포를 위한 넷웍 사용료, 서버를 유지하기위한 전기요금, CD에 담아 배포할때엔 CD제작의 원가 같은것을 받으며 배포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요금을 받을 경우에는 판매로 간주되는것이므로 불가능한것이지요..
GLAN을 이용하여 만든 프로그램(이용물)의 판매의 경우에는 GLAN의 판매가 아니라 GLAN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제작과 그 프로그램의 이용에 대한 요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7번 항목에 의거합니다.


그 이외에는.. GLAN을 이용한 소프트웨어와 그 제작사에서 해야할일은 없습니다. :)
eoh
Posts: 135
Joined: 2001-07-20 09:00
Location: REAL:DREAM
Contact:

Post by eoh »

조금 장황하게 쓴것 같아서 요점을 정리해둡니다.
  • 1) GLAN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배포됩니다. 재배포시에 최대로 청구 가능한 금액은 배포비용 입니다.

    2) GLAN의 이용은 무료이며, 이용결과는 저와 GLAN의 저작권과 관련이 없습니다.

    3) 상용 프로그램/하드웨어 등을 위해서 GLAN을 이용하고, GLAN을 같이 배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제약을 따라야 합니다.
    • 3-1) 이용물의 저작권 표시시에, GLAN의 저작권도 같이 표시해야 합니다.
      3-2) 저작권자의 이름을 GLAN의 저작권 표시 이외의 사용을 위해서는 저작권자와 협상해야 합니다.
이것은 이용에 관련된것이며.. 소스의 수정과 그 수정물에 대한것은 필요하게 되면 추가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