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계 변경

2D, 3D, 다각형, 픽셀 등 게임의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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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좌표계 변경

Post by 비회원 »

DX, OpenGL, 3DSMax 모두 다른 좌표계를 씁니다.

헌데 이런 좌표계의 차이를 만드는 부분이 어떤것인지 궁금합니다.

1. 행우선, 열우선 행렬
이 둘의 차이는 좌표계와는 상관없는 수학함수들의 구성차이 보이는데 맞나요..?

2. View, Proj
DX의 함수들에 보면 LH 와 RH가 있습니다. 결국 왼손 좌표계와 오른손 좌표계를 결정하는것은
이 두 행렬의 구성 방식 차이라고 보면 될까요...?

3. 3DSMax의 좌표계
맥스의 좌표계는 오른손 좌표계이지만 OpenGL의 그것과는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몇몇 엔진들중에서는 3DSMax의 좌표계를 사용하면서 DX, OpenGL을 둘다 지원하기도하죠.

이렇게 맥스의 좌표계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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