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콘솔 액션게임에서의 AI

게임의 인공지능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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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질문] 콘솔 액션게임에서의 AI

Post by 비회원 »

안녕하세요 지금 콘솔기반의 액션게임을 만들고 있는 쪼랩 개발자 입니다..

..바로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도저히 어떻게 할지 감이 안잡혀서.. 아무튼;

보통의 액션게임 데빌메이크라이시리즈를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만
(질문내용도 데빌메이크라이를 빗대어 설명하겠습니다)

단테가 맵을 돌아다니다가 2~3마리의 악마에게 걸렸습니다.

그러면 악마 한마리 한마리가 단테에게 달려들텐데요

저는 지금 무조건 적으로 단테의 위치값을 향해 달려가도록 했습니다.

그 외에는 다른 처리를 하지 않았기(어떤 처리가 필요한지 몰랐기) 때문에 악마들이 오다가 서로 '겹칩니다'

악마들이 단테쪽으로 위치값을 점점 좁혀가다가 다른 악마와 부딫칠 상황이 되면 옆으로 비켜돌아가야

할것 같은데.. 이게 맞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몇가지 알아본 바로는 가까이 모여있는 악마들끼리 그룹을 지어서 그룹을 통째로 움직이게 하면

된다는 방법도 들었습니다만 이경우에도 특정 그룹에 해당하지 않은 단일 악마는 어떻게 또 처리를 할것인지도

문제가 될것 같습니다만..

아무쪼록 선배 프로그래머분들께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그림을 올려서 보기 쉽게 하려고 했습니다만 방법을 모르겠네요;)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플레이어 주변에 공격하기 좋은 위치, 견제하기 위치를 몇 개 설정해놓고 (쉽게는 각도와 거리 정도???) 하나씩 채우면서 공격하면 어떨까 싶네요.
적어도 enemy가 같은 위치에서 서로 헤매지는 않을 거 같은데요.
위치 뿐 아니라 공격 타이밍, 유형 등도 슬롯 같은 개념으로 권한을 주고 받으면서 공격하면 덜 어색할 듯도 하구요.
mas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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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masque »

레인보우 식스등의 게임에서도 개개로통제되는것이 아니라,
그룹을 통제하는 AI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룹AI가 명령을 내리고, 다시 개별AI가 들어가야 할거 같습니다.
물런, 개별AI의 범위는 그룹AI안에서 해야겠지요.

가령, 그룹AI가 드러붙어!! 했는데, 개별AI가
"앵겨붙기", "뒤에서 붙기"의 선택이 아니라
난, 장거리 공격으로 총을 쏠래!

이러면 곤란하겠죠
tomatow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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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질문] 콘솔 액션게임에서의 AI

Post by tomatowax »

비회원 wrote:악마들이 단테쪽으로 위치값을 점점 좁혀가다가 다른 악마와 부딫칠 상황이 되면 옆으로 비켜돌아가야

할것 같은데.. 이게 맞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문장만 보면... 얼마전에 올라온 물고기 움직임에 대한 쓰레드와 동일하지 않나요?

해당 알고리즘 중에서의 해결 솔루션은

'특정한 단체에서 개별 오브젝트들이 적당히 사이 거리를 두고 무리를 지어 한 방향으로 무리지어 이동하는'

과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 번 관련해서 체크해보시기를..

ps. 예전에 저는 암것도 모르고 걍 '부딪치면' 멈추고 돌아서 가게 했더니 서로 우왕좌왕 하는 멍청한 AI 가 되더군요. LOL.. AI 가 한 두 마리가 아니라는 가정이라면 미리 시야를 확보하여 적당히 방향을 미리 결정지어 돌아가는 것이 '다른 AI 들과의 충돌로 인한 프리징' 을 막을 수 있더군요. 물론 '더 똑똑한 AI' 들은 그런 상황에서 아예 맵찾기 알고리즘으로 다른 AI 들을 움직이는 오브젝트라고 판단하고 맵을 검색해서 길을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은 나름대로 어떻게 하긴 했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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