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에 관한 조그만 질문.. (1) 게임에 사용되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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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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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on
전체글: 2
가입일: 2013-02-12 23:49

게임 제작에 관한 조그만 질문.. (1) 게임에 사용되는 이미지

전체글 글쓴이: beon » 2013-02-13 00:20

안녕하세요. 늘 눈팅만 하다가 평소 궁금했던 점. 질문드려봅니다.
우선.. 이런 카테고리는 따로 없는듯 해서 잡담으로 올리게 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먼저 간단히 질문을 드리는 배경을 설명드리는 편이 좋을듯 하여 제 소개부터 올립니다.
저는 게임을 제작 해 본 경험이 전무한 사람입니다.
프로그래머로 일한지는 십수년째이긴 하지만 분야가 너무 다르죠..
더구나 UI와는 관련이 없는 비즈니스 로직의 설계와 구현만 해왔으니 모르는게 너무 많습니다.
그래도 어릴적 꿈이 게임 프로그래머였는데.. 불혹의 나이가 되어서야 죽기전에 한번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지금 게임 제작과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많지만.. 잘 모르긴 해도 가장 큰 벽으로 느껴지는것은 게임 제작에 필요로 하는 이미지 제작입니다.
머드 게임이 아닌 이상 이미지는 필수일텐데, 불행히도 포토샵은 커녕 그림판도 잘 못다룹니다. 한마디로 디자인과 거리가 너무도 먼 사람입니다.
그래서 게임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관련해서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제가 생각한 게임을 만들어 볼텐데..
어떻게 해야 할지 제가 아는 선에선 도무지 답이 없네요..
어설픈 생각으론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오픈소스화 시키면 다른 분들의 도움을 받아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기존에 이런 사례가 있는지, 가능할법한 애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문제는 어떻게 극복하는게 좋을지요?

사용자 아바타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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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 글쓴이: 류광 » 2013-02-13 22:57

아마 많이들 고민하는 문제일 겁니다. 결국은 (1) 그림 그릴 줄 아는 친구를 만들거나, (2) 외주/구매하거나(궁극적으로는 창업), (3)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거나, (4) 자신이 직접 만들거나인데요.

(3)의 경우 open asset이라거나 free game art, free 3d model 등으로 검색해 보면 걸리는 게 꽤 있습니다. 이를테면 http://opengameart.org/ 등. 게임 엔진의 예제 프로젝트나 오픈소스 게임 등에서도 구할 수 있겠고요.

(4)의 경우 http://2dgameartforprogrammers.blogspot.kr/ 같은 강좌도 생겼습니다. 또는 이런 게임도 있고요: http://store.steampowered.com/app/220780/ (물론 그래픽 작업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고 의도적으로 이렇게 만든 것이겠지만요)

넷을 엮어 보자면.... (3)과 (4)를 결합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그걸 씨앗으로 해서 (1)로 나아가고(블로그/SNS/게임 개발 공동체/게임 개발 잼 등을 활용), 크라우드 펀딩 등을 통해서 (2)까지 가는 경로가 되겠네요.

그런 일이 가능한가가 질문의 핵심일텐데,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지금은 막막하겠지만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새로운 가능성들이 계속 열릴 것입니다. 꼭 꿈을 이루시길!

beon
전체글: 2
가입일: 2013-02-12 23:49

전체글 글쓴이: beon » 2013-02-15 23:19

알려주신 사이트를 둘러보고 든 생각인데.. 한마디로 없었던 길이 이제 보이기 시작하네요. 정보와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여기서 어느 분이 쓴 댓글에 좋은 책이 있어서 대수학부터 공부하고 있는데.. 고급 서적들을 읽으려니 수학적 지식이 부족한지 설명과 예제들을 이해하기가 어려워서 말이죠. 그러나 거북이처럼 느리다 할지라도 꼭 완주하겠습니다.
류광 작성:아마 많이들 고민하는 문제일 겁니다. 결국은 (1) 그림 그릴 줄 아는 친구를 만들거나, (2) 외주/구매하거나(궁극적으로는 창업), (3)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거나, (4) 자신이 직접 만들거나인데요.

(3)의 경우 open asset이라거나 free game art, free 3d model 등으로 검색해 보면 걸리는 게 꽤 있습니다. 이를테면 http://opengameart.org/ 등. 게임 엔진의 예제 프로젝트나 오픈소스 게임 등에서도 구할 수 있겠고요.

(4)의 경우 http://2dgameartforprogrammers.blogspot.kr/ 같은 강좌도 생겼습니다. 또는 이런 게임도 있고요: http://store.steampowered.com/app/220780/ (물론 그래픽 작업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고 의도적으로 이렇게 만든 것이겠지만요)

넷을 엮어 보자면.... (3)과 (4)를 결합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그걸 씨앗으로 해서 (1)로 나아가고(블로그/SNS/게임 개발 공동체/게임 개발 잼 등을 활용), 크라우드 펀딩 등을 통해서 (2)까지 가는 경로가 되겠네요.

그런 일이 가능한가가 질문의 핵심일텐데,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지금은 막막하겠지만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새로운 가능성들이 계속 열릴 것입니다. 꼭 꿈을 이루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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