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와 DirectX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회원 전용입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논의는 금지!

Moderator: 류광

Post Reply
nightmode
Posts: 98
Joined: 2004-11-12 17:54

OpenGL와 DirectX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Post by nightmode »

GL3이 나왔고 3.2까지 업데이트 되고 있지만 계속 말이 많습니다.
획기적인 변화가 없고 계속 구시대의 패러다임을 이어 가고 있다는 얘기가 제일 많습니다.
이에 관해서 War is Over 라는 타이틀의 블로그 기사도 나왔고요.
실제로 읽어보니 수긍가는 면이 많습니다.
어제인가 릴리즈된 DirectX11은 이번 버전부터 GPU를 단순 그래픽만 랜더링 하는 것에서 탈피해서
또다른 가능성을 타진해 보려고 하고 있고요.
갈수록 GPU활용에 대한 패러다임이 제시되는데, 아마 nVidia vs Intel vs MS의 3파전이 될거 같습니다.
일단 현재로서는 nVidia의 CUDA가 한발 앞서있지만, MS가 Shader Model 5.0으로 일격을 가할 기세입니다.
Intel은 라라비를 보여주긴 할 지 모르겠네요.
갈 수록 OpenGL진영은 의료장비와 CAD쪽으로 특화되가고 실제로 그룹내의 임깁도 그쪽으로 작용하는 듯 합니다.
DirectX는 이제 Game API에서 벗어나서 그냥 multimedia API로 이미 진출 했고, OS만 독립적이라면 당장 산업표준으로 갈아엎어도 될 수준까지 왔습니다.
실제로 패러다임과 테크널러지의 추가 및 발전은 DX쪽이 계속 빠릅니다.
이미 Shader시대로 들어서면서 뒤쳐지기 시작한 GLSL은 이번 Shader Model 5.0덕분에 더 격차가 질거라고 보여지고요.
개인적으로는 GLSL과 OGL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GL이 좀 더 분발해 줬으면 합니다만, 스펙상으로만 보면 이미 DX11은 새로운 차원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참에 말을 갈아타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나저나 진짜 진짜 전쟁은 끝났을 까요?
뭐든지 하고 싶지만, 뭐든지 하기 싫다는...
비회원

;;;

Post by 비회원 »

비스타의 실패가 DX10의 실패로 연결됐죠...

시장의 흐름을 좀 더 봐야할듯..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GLSL 이 쉐이더 시대에 뒤쳐졌나요? 적어도 제가 접한 쉐이더로는 GLSL 이 좋았던거 같습니다.
가령, DX 라면 윈도우 XP 에서 geometry shader 를 사용하지 못했죠.
하지만 GLSL 이라면 가능합니다. (물론 그래픽카드가 지원한다면~)

개인적으로 스펙의 문제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extension 을 기준으로 하긴 뭐하지만,
extension 기준으로 하면 OpenGL 이 DirectX 보다 훨씬 빠른 기술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설마 DirectX 도 다 되는거........??)

OpenGL 을 통해 쓰고 있는 기술이 몇년 후 DirectX 에 새로 탑재 되어 있다는걸 종종 봐왔던거 같은데, 정확한 비교는 안해봤네요.

하여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유틸리티성 프로그램/라이브러리 때문에 DirectX 가 여러모로 우세하다고는 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스펙으로 보면 굳이 밀리는건 아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biablo
Posts: 222
Joined: 2006-12-08 14:39

Post by biablo »

OpenGL의 문제점은 PC 플랫폼에서는 NIVIDA는 드라이버를 잘 만들어 주는 데 ATI는 좀 부족하다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OpenGL로 ATI 카드에서 Deferred Shading을 구현하자면 좀 문제가 생기는 부분도 있죠.
DirectXGraphics 드라이버는 OpenGL 보다 대체로 구현이 충실하게 되고 있습니다.
PC플랫폼의 OpenGL은 교육용으로 잘 쓰이는 것 같습니다.

OpenGL ES에 대해 말하자면 곳 ARM core를 기반으로 하는 휴대용 칩셋에서는 3D 가속용 코어가 많이 채용되며
3D 드라이버가 원하는 OS나 Executive 용으로 칩벤더에 의해서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각 플랫폼 홀더의
드라이버 제작 능력에 따라 구현 정도가 다릅니다만 어쨋든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OpenGL ES 드라이버를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5년 후쯤 되면 휴대용 플랫폼으로 3D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OpenGL도 어둡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아직도 오픈지엘로 온라인 게임 만드는 회사가 있나요?
tomatowax
Posts: 464
Joined: 2005-01-17 12:22
Contact:

Post by tomatowax »

biablo wrote:앞으로 5년 후쯤 되면 휴대용 플랫폼으로 3D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OpenGL도 어둡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ES 의견이 나와서 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5년 후에는 Direct3D Mobile 도 많이 판도가 바뀔 것 같습니다. 기존의 D3DM 은 정말 최악인데.. 현재 모바일 업계의 그래픽 칩 수준의 발전 (및 양산) 을 생각해볼 적에 5년 정도면 충분히 PC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지 않을 까 내다보고 있습니다. 물론 그와 별개로 OpenGL 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OpenGL 이 벤더에게 많은 권한을 넘겨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OpenGL 의 Standard 를 누가 무너뜨릴 수 있을까요? 어쨌거나 현재의 모바일 3D 는 OpenGL 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Imagination 의 렌더러를 따라오기는 쉽지 않은 듯 하구요...
oranke
Posts: 244
Joined: 2002-05-09 09:00

Post by oranke »

비회원 wrote:아직도 오픈지엘로 온라인 게임 만드는 회사가 있나요?
괜히 지나가다 뜨끔~

중간에 한 번 DX로 포팅했다가 다시 되돌려 잘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별 다른 설정 없이 리눅스에서 와인으로도 구동되고 좋군요~~
Post Reply